글번호
27429

컴퓨터공학과 재학생 팀(강다빈, 오승민, 홍서영, 신슬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경진대회 동상 수상

수정일
2022.07.21
작성자
컴퓨터공학과
조회수
461
등록일
2022.07.05

컴퓨터공학과 재학생 팀(강다빈, 오승민, 홍서영, 신슬비),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경진대회 동상 수상


본교 컴퓨터공학과 강다빈(1학년), 오승민(3학년), 홍서영(2학년), 신슬비(3학년), 임상순 교수가 작성한 논문 이커머스 구매전환율 향상을 위한 지능형 고객 관리 시스템‘2022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하였다.

본 논문은 코로나로 인한 이커머스 업계의 경쟁 심화로 고객유치와 구매전환율을 향상이 중요해짐에 따라 고객의 제품 구매 만족도를 정확히 분석하는 딥러닝 기반 리뷰 감성 분석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리뷰 감성 분석 프레임워크는 CNN LSTM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점을 이용하여 긍정, 부정 리뷰를 분류하고 토큰화하여 형태소 단위로 분리한 후 빈도수대로 토큰화된 글자의 긍정과 부정을 CNNLSTM을 이용하여 순차적으로 학습시킨다. 최종적으로 sigmoid 함수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긍정 및 부정으로 분류한다.

또한, LSTMunitslayer의 개수에 따른 정확도 분석 실험을 통하여 복잡도 대비 units50, layer3개 놓는 것이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놓았다.

본 프레임워크를 통하여 소비자 관리를 효과적으로 실행하며 상품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통찰하고 소비 동태를 파악하는 지표가 될 것이다.

 

본 논문은 202271‘2022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에서 발표되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