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28052

SKU창의적인재전형 토론면접과 관련하여 자주하는 질문(FAQ)

수정일
2022.09.13
작성자
입학담당자
조회수
9267
등록일
2022.09.13

안녕하세요성결대학교 입학과 입니다.

SKU창의적인재전형에 지원한 학생들이 토론면접과 관련하여 자주 하는 질문들과 그에 대한 답변들을 정리하였습니다.

토론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Q: 토론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34명의 수험생들이 한조로 구성되어 토론을 진행하게 됩니다. 먼저 대기장소에서 가번호로 조가 편성됩니다. 1차 고사장으로 이동하여 각 조별로 문제 하나를 추첨하며 해당 문제(토론주제)에 대해 약 7분 동안 답변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답변 준비 시 핸드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한 자료 검색은 불가하며 학교에서 지급한 A4용지에 메모는 가능합니다. 2차 고사장(면접고사장)에서 해당 문제에 대해 8분간 자유롭게 찬반 의견으로 토론을 진행하면 됩니다.

 

Q: 개별질문(지원동기, 자소서, 비교과 실적 등)도 하나요?


A: SKU창의적인재전형 면접고사는 조별 토론면접만 진행되고 개별질문은 없습니다.

 

Q: 지원학부()와 관련된 내용도 면접문제로 출제되나요?


 A: 면접문제는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수준의 시사, 상식 문제가 출제됩니다. 지원학부()와 관련된 면접문제는 출제되지 않습니다.


Q: 토론면접 주제들은 사전에 공개되나요?


A: 토론면접의 주제는 사전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Q: 토론면접 문제의 예시 문항을 알 수 있을까요?


A: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 출제된 예시 문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올해에도 작년과 유사한 난이도의 문제가 출제될 것입니다.

1. 코로나-19 이후에도 온라인 학교 수업을 일정 부분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찬성과 반대 의견으로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반려동물 보유세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찬성과 반대 의견으로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BTS(방탄소년단)에게 군복무를 면제시켜줘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찬성과 반대 의견으로 토론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답변준비를 위해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나요?


A: 대기장소에서 핸드폰이나 전자기기 전원을 반드시 꺼야 합니다. 따라서, 핸드폰 또는 기타 전자기기 등을 활용한 답변 준비는 할 수 없습니다. 


Q; 면접 복장으로 어떤 옷을 입어야 하나요? 교복도 가능한가요?


A: 면접 복장은 자율복입니다. 다만, 출신학교를 알 수 있는 교복, 생활복은 착용할 수 없습니다.


기타 안내사항


1. SKU창의적인재전형 면접고사는 본인의 인적사항(수험번호, 성명, 출신고 교 등)에 관한 사항을 일절 언급할 수 없습니다. 위반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유튜브 “2023학년도 성결대학교 수시 입시설명회동영상에서 SKU창의적 인재전형 면접고사에 관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