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29690

2022학년도 2학기 경진대회 우수자(프로젝트 기획 경진대회)-최지원

수정일
2023.01.17
작성자
정보통신공학과
조회수
108
등록일
2023.01.17

안녕하세요 2022학년도 3학년 2학기 프로젝트 기획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네카라쿠배당토조 조장 18학번 최지원 입니다.


이번 통합 경진대회는 앞으로 진행 될 졸업작품의 첫 기반이 될 대회로 최종목표까지 생각을 하며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으며, 졸업작품의 첫 기반인 만큼 팀원들의 향후 진로에 대해 상의하였고,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팀원들의 진로에 맞춰 설정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팀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아이디어 도출이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졸업작품의 첫 기반이 되는 대회이기 때문에 팀원들의 향후 진로에 대해 상의하였고,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팀원들의 진로에 맞춰 설정하는 것으로 합의를 하였습니다. 합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을 하였고,

도출된 아이디어를 토대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아이디어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설문 조사 질문지를 만들었고, 정보통신과 학생들을 위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정보통신공학과를 위한 취업방향 및 정보공유 웹 페이지"로 선정하였습니다.


아이디어 도출은 팀원들의 향후 진로를 바탕으로 많은 정보들을 찾아보고, 출품작들도 찾아보며, 최대한 많은 회의를 통하여 4학년 때의 종합설계+졸업작품까지 연계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디어 도출 과정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4학년 때의 종합설계와 졸업작품을 진행하면서 아이디어를 다시 도출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저희 조의 아이디어 도출 과정은


1. 첫 시작은 팀원들의 향후 진로에 대해 상의

2. 진로에 맞춰 방향성 설정

3. 브레인스토밍, 많은 정보들 찾아보기, 출품작들 찾아보기

4. 많은 시간을 가지며 회의를 통하여 4학년 때의 종합설계+졸업작품까지 연계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 선정


팀원 모두의 진로의 맞춰서 아이디어를 선정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역할 분담 및 소통이었습니다.


저희는 우선 정기적으로 회의 날짜를 정해 놓았으며, 시간이 날 때 마다 팀원들과 대화하며, 연락하며 회의를 자주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각자 맡은 부분에 대한 진행상황에 공유가 수월했으며, 어려운 부분이 생기면 서로 도와주며 해결하며 진행하였습니다. 즉, 정기적인 회의 날짜를 정해 놓았지만 평소에도 팀원들과 같이 프로젝트에 대한 대화를 자주 나누며 진행을 하니 각자 맡은 부분이 달라도 모두에게 진행상황, 문제점, 해결방안 등을 이야기하는 것을 통해 자신이 맡은 부분이 아니더라도 최종적으로 모두가 저희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향후 진로에 맞게 역할 분담을 하였고, 매주 1번씩 있는 정기 회의 때 각 역할별 진행 상황, 수행하면서 생긴 문제점 및 해결방안 또는 애로사항들을 서로 확인하며, 그 다음 역할 분배는 어떻게 해야할지 확실히 정하고 넘어갔습니다.



아이디어 도출, 역할 분담 및 소통을 중점으로 진행하다보니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것이 재미있었고, 문제점이나 애로사항이 생겨도 팀원들이 서로서로 도와주며 해결하고 이를 통해 모두가 발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다른 분들께서도 열심히 하여 좋은 결과가 나오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