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1432

2023년 1학기 경진대회 우수자(종합 설계 경진대회)-팀장 조진형

수정일
2023.07.26
작성자
정보통신공학과
조회수
175
등록일
2023.07.26

안녕하세요. 2023학년도 4학년 1학기 종합설계 경진대회 최우수상을 받은 팀 닷컴의 팀장 18학번 조진형입니다. 저희 팀은 3학년 2학기에 진행한 프로젝트 기획경진대회에서도 상을 받아 유일하게 2번 연속 최우수상을 받은 팀입니다.

경진대회에서 지금까지 한 번도 수상하지 못한 제가 이렇게 졸업 막바지에 수상을 할 수 있었던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자신이 원하는 분야와 비슷한 분야를 가진 팀원들과 팀을 꾸려야 합니다.

당연한 말처럼 들리겠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느낄 것입니다.

1년이라는 긴 프로젝트 동안 팀원 한명이라도 의욕을 잃게 되면 팀 전체가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꼭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원하지 않는 분야를 1년 동안 공부하고 개발한다는 것은 굉장히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분명 어려운 문제들이 나오는데, 본인 스스로 열정이 없으면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팀원을 정할 때 내가 하고자 하는 서비스와 연관이 있는 분야를 가졌는지”, “그 분야에 대한 관심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등을 살펴본 후 팀을 꾸렸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졸업작품을 시작하기 전 프론트엔드로 진로를 이미 정한 상태여서 웹 서비스를 만들 계획이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필요로 하는 팀원들은 백엔드 개발자 1명과 서버 관리자 1명이 필요했고, 다행히도 친한 동기 중 이 분야를 원하는 친구가 있어서 수월하게 팀을 짤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프로젝트에 대한 열정이 식지 않는 것입니다.

앞에도 말씀드렸다시피 1년 동안 하는 긴 프로젝트입니다. 저 역시도 중간중간 힘들어서 쉬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팀은 팀원 모두가 힘든 상태에 있을 때 분위기를 전환할 수 있게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학기 중에는 매주 1~2번은 팀원들끼리 모여 9시까지 대면 회의를 진행하고, 방학 중에는 서로 집의 중간 지점에서 만나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혼자 코드를 짜다 보면 쉬운 부분도 놓치는 부분도 많고 나태해지기 쉽기 때문에 이 시간에는 서로의 코드를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일주일 동안 각자 어디까지 해올 것인지 계획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세 번째로는 교수님과의 원활한 소통입니다.

졸업작품을 진행하며 담당 지도 교수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도 교수님과는 졸업작품에 대한 피드백 외에도 발표 방법, ppt 만드는 방법, 일정 관리 등 부가적인 것에 관한 모든 질문들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교수님들과 일정만 잘 맞추신다면 항상 열려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질문하시고 보완할 점은 보완하고 성장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팀을 대표해서 제가 적었지만 팀원 한명이라도 없었으면 이런 성과를 이루지 못했을 것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불평 한번 없던 팀원에게 가장 고맙고, 겨울 방학 때부터 저희를 지도해주신 김인겸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이 글을 보시는 학우님들께도 꼭 도움이 되어 졸업작품을 성공적으로 이뤄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화이팅!!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