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5070

조승현 학우 (20151040)

수정일
2020.10.20
작성자
정보통신학부
조회수
513
등록일
2020.10.20

안녕하세요, 저는 성결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에 재학 중인 15학번 조승현입니다.


저는 최근에 한 중소기업의 자바 백엔드 개발자로 취업했습니다.

전역을 하고 난 뒤 졸업 전에 취업을 하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는데, 최근에 코로나 사태로 학교에 가지 않고 시간이 많이 생겼고 기초를 다지고 싶다는 마음에 평소 관심이 있던 블록체인을 교육하는 국비지원교육 6개월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이후 프로젝트 진행과 취업준비를 병행하여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공대에 재학 중이신 분들 중에서는 개발직을 꿈꾸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부족한 저이지만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 싶어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1. 포트폴리오

개발직에서는 학벌을 거의 보지 않습니다. 단지 이 사람이 지금까지 어떤 경험을 했고 어떤 프로젝트들을 진행했고 어떤 기술을 가졌는지 궁금해합니다. 이것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포트폴리오입니다. 학부생 수준에서는 교내 프로젝트, 외부 경진대회, 개인 프로젝트 등등 희망하는 개발 분야와 관련된 프로젝트 경험들을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에 최적화된 것이 바로 GitHub입니다. 프로젝트 관리가 매우 간편하고 이것을 시간순으로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 이력서에 지원자 본인의 GitHub 주소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하루빨리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알고리즘 공부

카카오, 네이버, 배달의 민족 등 대기업에서 개발자를 뽑을 때 많은 사람이 지원하고 이 사람들의 실력을 빠르고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이 코딩 테스트입니다. 대기업에서는 면접을 보기 전 필수로 시행하고 최근에는 중소기업, 스타트업에서도 면접 전에 코딩테스트를 보는 회사가 많아졌습니다. 이러한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많은 코딩 문제들을 풀어보고 공부해야 합니다.


3. 꾸준한 공부

개발자는 끊임없이 공부하는 직업입니다. 새로운 기술은 계속해서 나오고 이러한 기술들을 공부하지 않으면 도태되고 개발자로서의 가치는 점점 떨어질 것입니다. 이를 위해 꾸준하게 공부하는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기업에서도 계속해서 공부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개발자를 선호합니다. 포트폴리오에 사용되는 GitHub에는 이러한 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지표가 있습니다. 이것을 활용하거나 자신만의 기술 블로그를 관리하며 동기부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아래는 제 기술 블로그 및 포트폴리오와 GitHub 주소입니다.


- GitHub : https://github.com/wjrmffldrhrl


- Blog : https://wjrmffldrhrl.github.ionlayer(36)'%3eio/


- Portfolio : https://www.notion.so/fd24a04fb827425f933ad6621b242cba


짧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취업이 힘든 시기이지만 계속해서 열심히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