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ENG
  • JPN
  • CHN

성결대학교

성결대학교 SKY SYSTEM
성결대학교 SKY 시스템
성결대학교 통합역량개발시스템
통합역량개발시스템

학사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한 수업 안내

 

2020학년도 1학기는 코로나19 감염병의 팬데믹(Pandemic)으로 교육부의 정책과 교무위원회의 결의에 의하여 개강 이후 현재까지 원격(온라인)수업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실기/실습 수업에 대한 소규모 출석 수업이 413일부터 일부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병에 대한 백신 개발 전까지는 소규모 유행 반복이 예상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성급히 중단할 경우 재확산에 따른 사회 혼란 우려가 있어 현 상황에서 '생활방역, 생활 속 거리두기'로 본격 이행은 시기상조라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판단에 의하여 사회적 거리두기를 55일까지 연장하였습니다.

 

향후의 수업과 관련하여 교육부는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운영 권고안'을 통하여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는 집합수업을 지양하고, 재택 수업 실시를 원칙으로 할 것을 재차 권고 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의 정책과 학사일정에 따라 430일부터 55일까지는 공휴일 및 임시공휴일로 공식적인 수업은 진행할 수 없습니다. 다만, 공휴일에 온라인으로 보강수업 계획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교무위원회에서는 향후 수업운영 방안에 관하여 교육부의 권고와 총학생회 의견을 수렴하여 아래와 같이 결의하고 안내하여 드리오니 수업운영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업담당 교수님께서는 수업유형을 신속하게 결정하시고, 사전 준비를 위해 학부() 행정실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번학기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수고해 주시는 교수님과 학생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남은 기간 동안 엄정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함께 협력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20. 4. 28.

 

성결대학교 총장



2020-1학기 수업 운영 안내

(교과목별로 수업의 유형을 결정하여 학과사무실로 알리고 56일부터 수업유형별 진행)


공휴일 및 임시공휴일: 430~ 55

(5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한다는 정부의 시행방침에 따라 54임시공휴일 지정

수업유형을 결정하여 학과 행정실에 알림: 429일까지

수업 유형별 운영 기간: 56()부터 학기말까지

수업유형(반드시 3가지 유형중 1가지 선택의 무기명 설문조사 진행)

유형별

내용

/오프라인 병행

(Two way) 수업

출석은 수강생이 자율 선택하고 강의실에서 수업하는 영상을 촬영하여 온라인 수업을 선택한 수강생을 위해 구글클래스룸에 업로드

원격(온라인) 수업

(실시간 온라인수업 포함)

수강생 전원이 온라인 수업, 교수는 기존과 같이 정해진 분량의 직접촬영 영상(외부영상 활용 불가)을 구글클래스룸에 업로드하고 퀴즈 등을 진행


면대면(출석) 수업

수강생 전원이 강의실로 출석하여 수업

* 학기 중 코로나19 사태의 종료 시 전면 정상수업(면대면)으로 전환 예정

* 학기 중 코로나19 경과에 따라 수강생들과 논의후 수업유형 변경 가능


교과목별 수업유형의 결정 방법 및 유의사항

1. 온/오프라인, 온라인, 면대면(출석) 3가지 유형 중 수강생의 70% 이상 동의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

2. 70% 미만시 선호하는 2가지 유형 중 과반수 이상 동의된 방법으로 진행

3. 수강생 동의 방법: 수업유형방식에 대한 투명한 결정을 위하여 담당 교수는 붙임자료의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활용한 투표방법'을 적극 활용


수업 개선 요청을 위한 학생의 민원 방법

1. 민원 제출: https://forms.gle/wFrHNF6WrHUuQcCfA (55일까지 민원주소)

             https://forms.gle/d467bXUXhV2XKGAt5 (56일부터 민원주소)

2. 1~2회 민원을 학부()를 통하여 수업담당교수에게 전달하여 수업개선

 

2020-1학기 성적평가의 한시적 부분 상대 비율 완화

구 분

A학점 비율

A~B학점 비율

C~F학점 비율

변경전

교양,전공,교직

25~30% 이하

65~80% 이하

20~35% 이상

변경후

40% 이하

B~F 60% 이상

* /오프라인 병행 수업은 출석생과 온라인 수업생의 성적평가 차별 없어야 함

* 성적평가 운영 규정에 따라 절대평가 사유에 해당시 절대평가 유지

* A학점 비율 확대, C~F학점 의무비율 미적용

 

시험(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고사는 오프라인 시험 이외에 과제 또는 다른 유형으로의 대체로 다양화하여 교강사의 재량으로 실시하며, 기말고사는 향후 추이에 따라 검토


면대면(출석)수업 참여학생 유의사항

1. 기 간: 2020. 5. 6.() ~ 종강시까지

2. 대 상: 면대면(출석) 수업 참여자 등

3. 유의사항

  1) 본인의 건강상태를 항시 체크하여 교수와 수업 관련 상담

     (체온 37.5도 이상, 기침, 위험지역 방문이나 확진자 동선에 동석 등)

  2) 학교 정문으로만 입출이 가능하며 손 소독, 발열 체크에 응하여야 함

  3) 대중교통 이용, 수업시 마스크 착용 및 여분 수량까지 준비를 요함

  4) 수업 진행시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5)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 옷소매로 가리기 실천

  6) 쉬는 시간 활용하여 흐르는 물에 손 씻기 실천

  7) 씻지 않은 손으로 눈··입 만지지 않기 실천

  8) 불필요한 접촉은 삼가하기 실천

  9) 강의실 입실 전 코로나19 대응 정부지침에 따른 방명록 대장에 기록함

 

첨부파일

  1. 2020-1학기 수업 운영 안내

  2. (영상업로드용) 구글 클래스룸 업로드 매뉴얼

  3. (교수용) 2020-1학기 온/오프라인 병행(Two way)수업 관련 안내문

  4. (학생용) 2020-1학기 수업 관련 Q&A

  5. (무기명투표용) 카카오톡(오픈)채팅방을 활용한 투표방법 매뉴얼

 

 

2020. 4. 28.

 

성결대학교 교학부총장




목록

퀵메뉴 열기

폰트확대

확대축소

  • 종합정보시스템
  • 학술정보관
  • 공학인증센터
  • 전화번호검색
  • 프린트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