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이란
경영학이란 사회현상을 다루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에 속합니다.
경영학은 모든 조직, 특히 기업이라는 조직이 경제활동에 관한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자원을 최적배분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연구하고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목표를 달성하는데 적극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도록 이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최고의 새로운 가치의 창출을 통하여 소비자 또는 국민에게 훌륭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대외 경쟁력을 높이는 학문입니다.
교육목표
-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전문경영 교육 및 교양교육 등을 통해 인격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한다.
- 전문지식의 탐구와 활용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경영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한다.
- 경영학에 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하고, 나아가 세계화시대에 부응할 자율적인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내용
-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 자본주의 경제에 기반이 되는 기업제도를 인식하고 경영학의 기본개념과 발전과정 및 특성을 이해하며, 기업의 창설, 성장, 그리고 그의 이해 집단들과 여러 환경과의 관계 등을 학습한다. 경영자의 정의 및 주요 역할과 경영 각 부문의 공동적인 기능인 계획, 조직, 지휘, 통제 기능의 관리에 대해 이해한다.
-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 회계의 입문과정으로써 회계학의 기초개념 및 이론을 습득하고 회계의 순환과정(accouting cycle)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즉, 이과목에서는 거래를 복식부기원리에 의하여 기록, 계산, 분류하여 재무재표라는 회계보고서로 요약되기까지의 과정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 경제학원론 (Fundamentals of Economics)
- 경제학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미시 경제학을 중심으로 소비와 생산 및 시장을 고찰한다.
- 경영수학 (Business Mathematics)
- 현대 경영학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수학적 기법인 Vector, 행렬, 미분 및 적분법, LP, Game이론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이 기법들을 경여학 여러 분야의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유통학개론 (Introduction to Distribution)
- 유통학의 입문과정으로 유통전반에 걸친 거시적 및 미시적 관점에서 이해와 지식체계를 습득하게하고 유통법규 및 정책, 유통산업의 실태 등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