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중심 교육과정 개발 절차
구분 | 항목 | 주요내용 |
---|---|---|
1. 교육과정 운영 결과 분석 | 1.1. 수업 CQI 결과 분석 | · 전년도 수업 CQI 운영 결과 및 개선 계획 종합 |
1.2. 학과 CQI 결과 분석 | · 전년도 학과 CQI 운영 결과 및 개선 계획 종합 | |
1.3. 성과분석 워크숍 결과 분석 | · 전년도 성과분석 워크숍 결과 분석 종합 | |
2. 요구분석 결과 분석 | 2.1. 재학생 요구분석 | · 재학생 요구분석 결과에 따른 요구내용 점검 및 시사점 도출 |
2.2. 졸업생 요구분석 | · 졸업생 요구조사 결과에 따른 요구내용 점검 및 시사점 도출 | |
2.3. 산업체 요구분석 | · 산업체 요구조사 결과에 따른 요구내용 점검 및 시사점 도출 | |
2.4. 요구분석 관련 교수회의 결과 | · 교수회의를 통한 요구분석 결과 결의사항 도출 | |
3. 전공역량 정의 | 3.1. 학교 교육목표 | · 학교 교육목표(3C형 인재양성) 점검 |
3.2. 학부(과) 교육목표 | · 학과 교육목적 및 인재상 / 학과 교육목표 점검 및 재정립 · 학교 교육목표와의 연관성 및 적절성 검증 |
|
3.3. 전공역량 | · 학부(과) 교육목표에 따른 전공역량 정의 · 학부(과) 교육목표 및 학교 핵심역량과의 연관성 검증 |
|
4. 전공역량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 4.1. 교과 교육과정 편성 | · 학부(과)별 최저이수학점 검토 · 교육과정 개편 및 개선사항 종합 |
4.2. 교육과정과 전공역량과의 연관성 | · 전공 교육과정과 전공역량과의 연관성 검증 · 비교과 교육과정과 전공역량과의 연관성 검증 |
|
4.3. 전공 교육과정의 적절성 | · 학교 교육목표 반영과목, 창업관련 과목 등 교과목별 적절성에 대한 평가 · 혁신교수법 (PBL, 플립드러닝형, 전공맞춤형) 교과목 선정 |
|
4.4. 창의융합형 교과목 | · 핵심역량 중‘창의적 사고’역량과 연관된 교과목 중 창의융합형 교과목 선정 | |
4.5. 교과목 해설 | · 교육과정의 각 교과목별 교과개요/관련 역량/수행준거 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