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rofl,fnctNo=1106 인물소개 리스트 이름 한경수 직위 일반대학원장 전화번호 031-467-8189 메일 보내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한경수 직위 일반대학원장 전화번호 031-467-8189 닫기 이름 윤영훈 직위 신학대학원장 전화번호 031-467-8092 메일 보내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윤영훈 직위 신학대학원장 전화번호 031-467-8092 닫기 이름 조유진 직위 교육대학원장 전화번호 031-467-8106 메일 보내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조유진 직위 교육대학원장 전화번호 031-467-8106 - 학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문학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교육학석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전공 문학박사 - 담당교과목: 아동문학, 유아사회교육, 유아교사론, 유아교육현장상담 - 관심 연구분야: 유아문학, 사회정서유능감, 유아교사교육, 유아언어교육, 교수매체, 아동상담 및 부모상담 등 - 경력 (전)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원감 (현) 군포시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유아교육협회 이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임원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서울시 유치원컨설팅위원 서울시 유치원평가위원 - 연구업적 · 조유진 외 2인(2023). 정서지원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인문사회21, 14(3), 2721-2736. · 조유진 외 2인(2023). 예비유아교사와 함께 만들어가는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인문사회21, 14(2), 695-710. · 조유진(2022). 포토보이스를 통해 분석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교사 교직생활에 대한 인식. 인문사회 21, 13(6), 1217-1230. · 조유진 외 1인(202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동물보호교육 현황과 교사의 인식. 인문사회 21, 13(3), 995-1007. · 조유진 외 1인(2021). 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1), 806-813. · 조유진. (2021). 온라인 문제중심학습 기반 유아사회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및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2(5), 2925-2936. · 조유진 외 (2021). A mixed-methods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South Korea: Policies and practices during COVID-19,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9(6), 1141-1154. (SSCI, IF=2.7) · 조유진(2021). 유아를 위한 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시현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 446-455. · 조유진외 1인(2019). 그림책 재구성을 통한 유아 주도의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4), 91-115. · 조유진(2019). 숲활동과 연계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운동능력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3(1), 285-309. · 조유진 외 2인(2018).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지각력과 언어능력,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3(5), 151-175. · 조유진 외 2인(2018).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창의성, 공감능력 및 낙관성 간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6(3), 221-244. · 조유진 외 2인(2018). 유아의 지적능력과 공감능력, 적응기술, 낙관성 간의 관계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3), 359-376. · 조유진 외 1인(2018). 영아 자녀를 둔 맞벌이 어머니들의 부모됨의 경험. 인지발달중재학회지, 9(2), 23-42. · 조유진(2018).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회복탄력성, 자아존중감, 정서실행기능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2(4), 271-298. · 조유진(2018). 유아를 위한 실행기능 기반 정서유능감 함양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유진(2018). 이야기꾸미기를 통한 유아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인지능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2(3), 193-216. · 조유진 외(2015). 유아의 행동문제와 유아교육기관 적응력, 또래관계, 자아탄력성 및 마음이론 간의 관계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3(2), 135-159. · 조유진 외 1인(2014). 유아교사의 교사-부모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연구: 의사소통 어려움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8(1), 323-340. · 조유진(2011). ‘장애' 주제를 통한 만 5세 유아의 장애에 대한 이해 및 태도 변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연구사업 참여 · 국립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실태조사 및 발전방안 연구 (2023). 문화체육관광부 · 미래형 학부모 오프라인 놀이교실 프로그램 개발 (2022). 경기도교육청 ·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위한 성결대학교 자체진단평가보고서 (2022). 성결대학교. · 성결대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체진단보고서 (2021). 성결대학교. · 2021년 유치원생 동물보호 교육프로그램 (2021). 경기도. ·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초등 전이단계 STEAM 프로그램 개발 (2020).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자료: 같이 만드는 놀이 가치가 빛나는 놀이 (2020). 교육부. · 유아기 친사회적 행동증진을 위한 협력적 동극활동 프로그램 (2017).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 저서 · 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공저(2022) · 우리는 동물과 함께 살아가요. 경기도. 공저(2021). ·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 디딤돌시리즈 10> 놀며 배우는 유아, 함께 놀며 행복한 부모, 양서원. 공저(2021) ·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 디딤돌시리즈 4> 마음의 문을 열고 관계로 들어가는 아이- 사회·정서 유능감. 양서원. 공저(2020) ·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유치원 100년, 공동체, 공저(2016) · 관계에 기초한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유치원교육과정, 공동체, 공저(2014) · 3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 “유치원과 친구“, 교육과학기술부, 공저(2013) · 4 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 “유치원과 친구“, 교육과학기술부, 공저(2013) · 유치원 다닐 때 꼭 알아야 할 65, 애플비, 공저(2011) ·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자료집4 “그림과 조각”, 공동체, 공저(2009) ·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자료집1 “사진”, 공동체, 공저(2008) ·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자료집2 “장남감 그리고 장난감 없는 유치원”, 공동체, 공저(2008) 닫기 이름 임병우 직위 사회복지대학원장 전화번호 031-467-8145 메일 보내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임병우 직위 사회복지대학원장 전화번호 031-467-8145 닫기 이름 박미라 직위 프라임대학원장 전화번호 031-467-8116 메일 보내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박미라 직위 프라임대학원장 전화번호 031-467-8116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