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및 전공, 수업연한
학위과정 | 학과 | 전공 | 수업연한 | 이수학점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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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사학위과정 | 사회복지학과 | 사회복지학 | 2년 | 24학점 | |
유아교육학과 | 유아교육 | 2년 | 24학점 | ||
경영학과 | 경영학 | 2년 | 24학점 | ||
행정학과 | 행정학 | 2년 | 24학점 | ||
박사학위과정 | 신학과 | 구약신학, 신약신학, 역사신학, 조직신학, 기독교윤리, 실천신학, 기독교상담학, 기독교교육학, 선교신학 | 2년 6개월 | 48학점 | |
사회복지학과 | 사회복지방법, 사회복지정책 | 2년 6개월 | 36학점 | ||
경영학과 | 인사관리, 생산관리, 국제경영, 회계학, 재무관리, 마케팅, 무역학, 유통정보 | 2년 6개월 | 36학점 | ||
행정학과 | 행정학, 이민정책 | 2년 6개월 | 36학점 | ||
교육학과 | 교육학전공 | 2년 6개월 | 36학점 |
- 신학과 구약신학전공
- 일반대학원 신학과 구약신학전공은 예성의 목회자를 양성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교육기관이다. 구약신학전공은 그 소임을 다하기 위해 성경에 능통한 목회자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각각 6개의 필수과목과 2개의 선택과목을 개설하여 구약성경의 본문을 필수적으로 다룬다. 또한 구약성경 본문과의 씨름을 연마함으로 성경에 입각한 성경강해와 설교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구약신학 전공은 구약성경의 주요 책들(모세오경, 전기예언서, 시가서, 지혜서, 후기예언서) 중 특정의 책을 선별하여 심화 연구함으로 본문을 스스로 석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며 구약신학 세미나를 통하여 건전하고 균형있는 복음주의 신학을 전립한 목회자를 양성하도록 한다.
- 신학과 신약신학전공
- 신약신학전공은 신약성서의 기본 배경과 역사적 문화적 역사적 문법적 사회적 성서 해석을 통한 건전한 복음주의적 성서해석을 지향하며 이와 함께 현장 목회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신약성서 전반에 걸친 성서 강해를 집중적으로 실시함으로 지성과 영성을 겸비한 21세기 한국 교계는 물론 글로벌 시대에 전인적인 하나님의 사역자 양성에 최선을 다하는 전공이다.
- 신학과 역사신학전공
- 역사신학은 신학의 여러 영역의 역사적 뿌리를 접근하는 학문으로서, 세계교회사, 한국교회사, 신학사상사, 세계종교사 등의 과목들이 역사신학에 속해 있다. 역사신학 수학을 통해 학문적 지식과 통찰력은 물론, 기독교적 역사관에 입각한 삶의 지혜를 선사 받을 수 있는 매우 유익한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 신학과 조직신학전공
- 조직신학 전공은 하나님의 말씀, 즉 성경에 나타난 주제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본 과정의 연구영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결교회의 신학분야이다. 이 분야에는 성결론과 웨슬리신학이 속한다. 둘째, 복음주의신학과 칼빈신학이다. 셋째, 현대신학자들의 신학분야이다. 슐라이에르마허, 틸리히, 바르트 등이 속한다. 넷째, 포스트모더니즘이다. 다섯째, 정통조직신학분야이다. 이 분야에는 신론, 기독론, 인간론, 성령론, 교회론이 속한다. 마지막으로 영성신학이다.
- 신학과 실천신학전공
- 실천신학은 현장을 위한 학문이다. 모든 신학이 그래야하지만 특별히 실천신학은 사람, 현장, 사역, 환경, 문제, 실험, 대안, 시도 그리고 그 가운데 구체적으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에 주목한다. 이러한 현장과의 끊임없는 대화나 상호작용 없이 바른 신학하기, 바른 사역하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실천신학이 갖는 특성을 실재화하고 구체화하려는 목적을 갖는 본 과정에는 현대설교학 주제연구, 예배유형연구, 소그룹과 셀목회, 현대설교형태연구, 예배와 성례전연구, 현대목회와 전도신학, 특수목회와 연령별설교, 치유목회, 교육행정 및 리더십 등이 개설되어 있다.
- 신학과 기독교교육학전공
- 기독교교육학 전공은 건강한 교회, 성숙한 그리스도인, 행복한 가정을 세우기 위하여 목회사역에서 요구되는 교육적 지도력을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특히 교육목회를 통하여 시대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신앙공동체의 지속적 성장과 발전 방안을 연구한다. 이를 위하여 현대목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지도력 개발과 사역의 전문성과 교회 상황에 적합한 특성화 된 프로그램 개발 및 교회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 수행을 위해 성서적 앎을 기독교적 삶으로 연계하기 위한 학문적 연구와 전문적 지도력 계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 신학과 기독교상담학전공
- 기독교상담학 전공은 2002년에 개설된 이후로 복음주의적 인간론에 기초하여 인간의 전인적 회복과 변화를 돕는 기독교상담자, 목회상담자를 양성하며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구를 한다. 졸업 후 상담기관 또는 학회에서 요구하는 절차를 거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상담사자격증 취득 후 교회, 기독교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 가족상담센터 및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전문상담가로서 사역을 담당 할 수 있다. 또한 전공박사학위 취득 후에는 상담센터 개설 및 후학을 양성하는 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다.
- 신학과 선교신학전공
- 선교신학은 서구 제국주의의 발흥과 더불어 서구 선교사들이 전세계로 파송되던 위대한 세기 19세기 중반에 그 독립성을 주장함으로써 신학 안에서 자신의 그 학문적 입지를 정당화 하였다. 그리고 2차 세계대전 이후 신생독립국가가 생겨나던 1960년대 이후로 선교가 교회의 활동과 존재에 있어서 더이상 변두리에 있어서는 안 되며, 선교가 교회의 존재 바로 그 자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발전하였다. 신약학자이자 선교학자인 데이비드 보쉬는 이것을 선교의 신학에서 선교적 신학으로의 움직임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런 의미에서 선교신학은 신학과 선교 실천을 한 지점에서 연결시켜야 하는 이중적 사명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선교신학은 신학, 역사, 실천 학문에 깊게 의존하면서도 동시에 행동과학, 즉 문화인류학, 사회학, 언어학, 종교현상학의 분야에 깊게 연결되어 있다. 선교신학은 결코 정적인 학문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달하기 위하여 사회, 문화, 종교의 상황에 적응하며 항상 변화하는 세계와 연결되어 있는 도억인 실천 학문이다. 현재, 선교신학은 독립된 학문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갖고 있지만, 실제로 다른 학문 영역들과 꼭 필요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결국에는 모든 학문을 그 주변에 모으는 통합 센터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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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목적
사회복지학과는 성결대학교의 대학이념인 기독교 이념을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의 복지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우수하고 창의적인 사회복지 전문가를 양성하며 동시에 사회복지의 이론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수하여 인간의 심리사회적 제반 문제해결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사회복지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 교육목표
사회복지학과의 교육목적에 따라 사회복지전공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등 다양한 복지제도들의 형성배경과 발달과정 및 현 제도의 현황과 문제를 분석하여 보다 나은 제도를 모색한다.
- 현대 선진복지국가의 여러 제도 및 정책들을 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에 맞는 사회복지제도 및 복지국가의 방향을 연구하여 사회복지의 거시적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고 실제 현장을 통해 그것의 응용능력 및 적용능력을 배양시킨다.
- 복지서비스 수요자 및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직접적인 지식 및 기술과 경험을 얻고자 개인에 초점을 둔 사회복지실천 및 실천기술, 지역사회복지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문제해결과 예방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연구하여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시키고 실제 현장을 통해 그것의 응용능력 및 적용능력을 배양시킨다.
- 장래의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창조적 능력을 갖춘 연구인력과 리더십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을 양성시킨다.
- 교육목표 실천방안
- 사회복지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문제 및 사회적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갖추게 하는 전문교육 등을 제공한다.
- 사회복지의 기존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할 수 있는 임상사회사업기술과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계획 및 평가 기술 등을 제공한다.
- 사회복지기관 및 임상심리학 분야와 시설, 공공기관에 취업 할 수 있도록 하며 사회복지에 관련된 연구소, 단체, 협회에서 활동 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복지관련 기관 및 시설 등 실습 및 자원봉사 등을 강화함으로써 노인요양시설, 아동복지 및 청소년 시설 등에 취업 및 창업할 수 있는 복지능력을 강화시킨다.
- 사회복지실천분야에서의 응용될 수 있고 능력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하기 위하여 실질적으로 각 실천분야의 이론과 실천지식을 골고루 습득하게 한다.
- 교육목적
- 경영학과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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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목적
전인적인 하나님의 사람을 양성하는 대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경영학의 심오한 이론과 심층적이고 올바른 응용방법을 교수하여 탈 산업사회를 이끌어 갈 수 있는 CEO를 양성한다. 최근 국제 기업 환경은 급변하고 있으며, WTO시대를 맞이하여 국경 없는 경제전쟁시대를 겪고 있는 상황에 처해 있다. 따라서 경쟁력 있는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훌륭한 경영자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 교육목표
탈산업사회를 이끄는 경영자를 양성하는데 있다. 즉 WTO시대의 특징으로 국경 없는 경제전쟁시대에 직면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고 이를 적용하는 지식 집약적이고 현장중심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미래형 경영자를 양성하는데 교육 목표를 두고 다음과 같이 교육한다.-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은 공히 수강하는 매 과목마다 3회 이상의 연구발표를 한다.
- 박사과정 학생은 입학시부터 연구하고자 하는 분야의 학회에 하나 이상 가입토록 한다.
- 박사과정 학생은 학위청구논문 제출 이전에 관련 학회에서 1회 이상 논문발표를 하고 학 술지에 논문을 2편 이상 게재토 권장한다.
- 교육목표 실천방안
전담지도교수체계구축, 전공차원의 산학협력구축, 해외연수의 인센티브제 도입, 학위논문 우수자 표창, 본 전공 교수채용 및 강의 배정
- 교육목적
- 경영학과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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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목적
경영학과는 기독교적 인격함양과 경영학 분야의 학문탐구 및 그 활용을 통해 산업화 정보화 지식화 사회에 부응하고 나아가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전문경영 교육 및 교양교육 등을 통해 인격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한다.
- 전문지식의 탐구와 활용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경영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한다.
- 경영정보에 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가를 양성하고 나아가 세계화 시대에 부응할 자율적인 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목표 실천방안
- 기독교적 윤리를 인식하여 경영의 제 분야에서 올바른 경영윤리를 실천하도록 한다.
- 다양하고 새로운 이론들을 경영헌장과 연계하고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조화시키는 선도적, 창의적, 실용적인 전문가가 되게 한다.
- 습득한 지식을 경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경영자가 되게 한다.
- 교육목적
- 행정학과 박사과정 행정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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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목적
행정학과 박사과정 행정학전공은 기독교적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행정학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과 그 응용원리를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21세기를 이끌어갈 미래지향적인 고도의 창의적인 고급행정전문가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행정학과 박사과정 행정학전공은 기독교 가치관을 갖고 합리적으로 행정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격적 지도자, 급변하는 사회구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기획·관리 능력과 합리적인 행정수행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고급행정전문가, 민주시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는 자율적인 민주시민으로 사회에서 필요한 요소에 대한 감수성을 갖춘 실천하는 봉사자를 양성한다. - 교육목표 실천방안
행정학과 박사과정 행정학전공은 이상과 같은 교육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고도의 창의적인 기획관리 능력,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 능동적인 변화대응 능력, 견실한 업무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연구방법론세미나, 행정계량분석세미나, 정책이론세미나, 인사행정론세미나, 재무행정론세미나, 조직론세미나, 인적자원개발론세미나, 지방행정론세미나, 행정이론세미나, 도시행정론세미나, 정책형성ㆍ집행론, 정보체계론, 정부혁신론, 재정학세미나 등을 교육한다.
- 교육목적
- 행정학과 박사과정 부동산 및 빌딩관리 행정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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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목적
행정학과 박사과정 정책학전공은 기독교적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정책학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과 그 응용원리를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21세기를 이끌어갈 미래지향적인 고도의 창의적인 고급정책전문가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행정학과 박사과정 정책학전공은 기독교 가치관을 갖고 합리적으로 정책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격적 지도자, 급변하는 사회구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창의적인 정책형성과 집행 및 분석과 평가능력, 기획·관리 능력과 합리적인 행정수행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고급정책전문가, 민주시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는 자율적인 민주시민으로 사회에서 필요한 요소에 대한 감수성을 갖춘 실천하는 봉사자를 양성한다. - 교육목표 실천방안
행정학과 박사과정 정책학전공은 이상과 같은 교육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고도의 창의적인 정책형성과 집행 및 분석과 평가능력, 기획관리 능력,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 능동적인 변화대응 능력, 견실한 업무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연구방법론 세미나, 행정계량분석세미나, 정책이론세미나, 인사행정론세미나, 재무행정론세미나, 조직론세미나, 행정철학세미나, 인적자원개발정책세미나, 기획론세미나, 행정사례분석세미나, 정책분석론, 전자정부론, 행정관리혁신론, 재정정책세미나 등을 교육한다.
- 교육목적
- 행정학과 박사과정 이민정책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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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목적
행정학과 박사과정 이민정책학전공은 기독교적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이민관련 정책학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과 그 응용원리를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21세기를 이끌어갈 미래지향적인 고도의 창의적인 이민관련 고급정책전문가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 교육목표
행정학과 박사과정 이민정책학전공은 기독교 가치관을 갖고 합리적으로 이민관련 정책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격적 지도자, 급변하는 사회구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이민관련 정책형성과 집행 및 분석과 평가능력, 창의적인 기획·관리 능력과 합리적인 행정수행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이민관련 고급정책전문가, 민주시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는 자율적인 민주시민으로 사회에서 필요한 요소에 대한 감수성을 갖춘 실천하는 봉사자를 양성한다. - 교육목표 실천방안
행정학과 박사과정 이민정책학전공은 이상과 같은 교육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고도의 창의적인 이민관련 정책형성과 집행 및 분석과 평가능력, 기획관리 능력,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 능동적인 변화대응 능력, 견실한 업무수행 능력을 갖추도록 연구방법론세미나, 행정계량분석 세미나, 정책이론세미나, 인구학연구, 인사행정론세미나, 재무행정론세미나, 조직론세미나, 사회학연구, 노동경제학연구, 인적자원개발정책세미나, 고급이민정책세미나, 사회통합론, 국제관계법연구, 정책분석론, 이민관계법연구, 해외이민제도론연구, 국제이주론, 기획론세미나, 전자정부론, 문화사회교육론, 다문화정책론, 국제이민협력론, 행정철학세미나, 행정관리혁신론 등을 교육한다.
- 교육목적
- 교육학과 박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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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목적
교육학과는 2009년 3월 개설하여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본 대학원의 박사과정은 전공에 관련된 다양한 전문지식을 쌓고 연구하여 전문가적 자질을 갖춘 지도자를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박사과정에서는 유아교육전공, 체육교육전공, 상담교육전공의 세부 전공분야를 정하게 되어 더욱 깊이 있게 관심분야의 학문에 정진하게 된다. 대학원 교육학과에서 학위를 받은 사람들은 각 대학의 교수 및 강사, 교육기관의 교사로서 현장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교육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교육목표
교육학과 박사과정은 기독교적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교육전문가의 지도자 자질과 창의적 능력개발 증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 교육목표 실천방안
- 기독교적 가치관을 갖고 지속적인 자기 개발을 통하여 인격적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시킨다.
-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기초하여 교육과정 설계자,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자로서의 자질과 창의적인 능력을 개발시킨다.
-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반성적 사고를 통해 이를 적극 개혁해 나가는 교육의 지도자로서의 미래 지향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시킨다.
- 졸업 후 진로
교육학과에서 학위를 받은 사람들은 각 대학의 교수 및 강사, 교육 및 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원으로서 정책 결정 및 프로그램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교육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