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필수 이수방법
- 입학 학년도별로 교양필수 과목이 상이하니 본인 학번에서 요구되는 교양필수 과목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구분 | 학부(과) | 1학기 | 2학기 | 비고 | ||||||
|---|---|---|---|---|---|---|---|---|---|---|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기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기 | |||
| 전체공통 | 기독교로의초대 | 3 | 3 | 0 | 신앙으로의초대 | 3 | 3 | 0 | 기초글쓰기, 사회봉사, 컴퓨팅사고와코딩기초는 1회만 이수 |
|
| 영어커뮤니케이션(1) | 2 | 0 | 2 | 영어커뮤니케이션(2) | 2 | 0 | 2 | |||
| 기초글쓰기 | 2 | 1 | 1 | 기초글쓰기 | 2 | 1 | 1 | |||
| 사회봉사 | 1 | 0 | 1 | 사회봉사 | 1 | 0 | 1 | |||
| 컴퓨팅사고와코딩기초 | 2 | 1 | 1 | 컴퓨팅사고와코딩기초 | 2 | 1 | 1 | |||
| 대학생활과진로 | 1 | 1 | 1 | |||||||
| 1유형 | 미래인재융합대학 자율전공학부 |
전공탐색입문(전체) | 1 | 1 | 0 | 1유형 자율전공학부는 전공탐색입문 교과목 중 1개 과목 선택 이수 |
||||
| 전공탐색입문(미래인재융합대학) | 1 | 1 | 0 | |||||||
| 전공탐색입문(신학대학) | 1 | 1 | 0 | |||||||
| 전공탐색입문(인문대학) | 1 | 1 | 0 | |||||||
| 전공탐색입문(사회과학대학) | 1 | 1 | 0 | |||||||
| 전공탐색입문(글로벌경영기술대학) | 1 | 1 | 0 | |||||||
| 전공탐색입문(IT공과대학) | 1 | 1 | 0 | |||||||
| 2유형 | 신학대학 자율전공학부 | 전공탐색입문(신학대학) | 1 | 1 | 0 | 2유형 자율전공학부는 소속대학 전공탐색입문 교과목 이수 |
||||
| 인문대학 자율전공학부 | 전공탐색입문(인문대학) | 1 | 1 | 0 | ||||||
| 사회과학대학 자율전공학부 | 전공탐색입문(사회과학대학) | 1 | 1 | 0 | ||||||
| 글로벌경영기술대학 자율전공학부 | 전공탐색입문(글로벌경영기술대학) | 1 | 1 | 0 | ||||||
| IT공과대학 자율전공학부 | 전공탐색입문(IT공과대학) | 1 | 1 | 0 | ||||||
- 교양필수 재수강 시 대체과목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전공탐색입문> 교과목은 자율전공학부생만 수강 신청 가능합니다.
- 공학인증관련 학부는 학부에서 지정한 과목의 분반을 수강 신청해야 합니다.
- 2021학번부터 교양필수 과목인 <파이데이아포럼>이 교육과정에서 제외됨에 따라 2020학번까지의 <파이데이아포럼> 미이수자는 부족한 교양필수 1학점을 교양선택과목에서 추가 이수하여 총 교양이수요구학점을 충족해야 합니다.
- 컴퓨터공학과,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소속의 2021학번 이후는 <컴퓨팅사고와코딩기초>를 제외한 교양필수 교과목(14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채플
채플 6회 이수하여야 하며, 외국인 유학생은 제외한다. 단, 신학대학(2010학번부터)은 7회 이수해야 합니다. (단, 융합학부에서 주전공을 하는 경우 6학기 이수)
교양선택 이수방법
| 구분 | 영역 | 1학기 | 2학기 | 비고 | ||||||||
|---|---|---|---|---|---|---|---|---|---|---|---|---|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기 | 교과목명 | 학점 | 이론 | 실기 | |||||
| 핵심교양 | 1 | 기독교 인성교육 | 건강한 자아 찾기 | 3 | 3 | 0 | 기독교 인성과 정신건강 | 3 | 3 | 0 | ||
| 과학과 종교의 대화 | 3 | 3 | 0 | 기독교문화 컨텐츠개발 및 활용 | 3 | 2 | 1 | |||||
| 기독교문화 창의적스토리텔링 | 3 | 3 | 0 | 기독교와 생활윤리 | 3 | 3 | 0 | |||||
| 기독교 세계관과 사회문화 | 3 | 3 | 0 | 기독교와사회정의 | 3 | 3 | 0 | |||||
| 기독교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 3 | 2 | 1 | 나와 세상을 바꾸는 NGO | 3 | 3 | 0 | |||||
| 문학으로 만나는 기독교 | 3 | 3 | 0 | 미술로 만나는 기독교 | 3 | 3 | 0 | |||||
| 범죄심리와교정교화 | 3 | 3 | 0 | 생명존중과인권 | 3 | 3 | 0 | |||||
| 복지사회의미래와행복론 | 3 | 2 | 1 | 생태환경과윤리 | 3 | 3 | 0 | |||||
| 사랑의 기술: 데이트 심리학 | 3 | 3 | 0 | 성공과행복의미학 | 3 | 3 | 0 | |||||
| 생명,삶과죽음의심리철학 | 3 | 3 | 0 | 성과인간심리 | 3 | 3 | 0 | |||||
| 음악으로 만나는 기독교 | 3 | 3 | 0 | 성품과직업 | 3 | 3 | 0 | |||||
| 인물로 만나는 기독교 | 3 | 3 | 0 | 역사로 만나는 기독교 | 3 | 3 | 0 | |||||
| 영화로 만나는 기독교 | 3 | 3 | 0 | |||||||||
| 이상행동과중독 | 3 | 3 | 0 | |||||||||
| 현대사회와범죄 | 3 | 3 | 0 | |||||||||
| 2 | 세계시민교육 | 교양영어회화 | 3 | 1 | 2 | 교양영어회화 | 3 | 1 | 2 | |||
| 국제정치의이해 | 3 | 3 | 0 | 동아시아의 이해 | 3 | 3 | 0 | |||||
| 글로벌시대와 다문화 | 3 | 2 | 1 | 동양고전산책 | 3 | 3 | 0 | |||||
| 동양 미술의 이해 | 3 | 3 | 0 | 동양철학의 이해 | 3 | 3 | 0 | |||||
| 드라마 영어 | 3 | 3 | 0 | 문학과 영화의 세계 | 3 | 3 | 0 | |||||
| 문학과 삶 | 3 | 1 | 2 | 문학치료 입문 | 3 | 2 | 1 | |||||
| 미디어로 세상읽기 | 3 | 3 | 0 | 비즈니스영어 | 3 | 3 | 0 | |||||
| 북한의 이해 | 3 | 3 | 0 | 생활일본어 | 3 | 2 | 1 | |||||
| 생활중국어 | 3 | 2 | 1 | 서양근대사의 이해 | 3 | 3 | 0 | |||||
| 생활한자 | 3 | 3 | 0 | 서양 미술의 이해 | 3 | 3 | 0 | |||||
| 서양철학의 이해 | 3 | 3 | 0 | 세계경제의 이해 | 3 | 3 | 0 | |||||
| 세계문화사 | 3 | 2 | 1 | 세계화와 이주민 | 3 | 3 | 0 | |||||
| 실용영어문법 | 3 | 3 | 0 | 실용영어문법 | 3 | 3 | 0 | |||||
| 영어 기초글쓰기 | 3 | 3 | 0 | 실용한문 | 3 | 3 | 0 | |||||
| 영어뉴스청취 | 3 | 2 | 1 | 여성과 커리어 | 3 | 3 | 0 | |||||
| 영화로 만나는 서양 고전 | 3 | 3 | 0 | 역사를 바꾼 전쟁사 | 3 | 3 | 0 | |||||
| 유럽문화와 역사 | 3 | 3 | 0 | 영어발음클리닉 | 3 | 3 | 0 | |||||
| 인간과 반려동물 | 3 | 3 | 0 |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 3 | 3 | 0 | |||||
| 자원관리능력 | 3 | 2 | 1 | 지식재산권 | 3 | 3 | 0 | |||||
| 취업성공전략과 사회진출 | 2 | 1 | 1 | 창업을 위한 세무와 법률 | 3 | 3 | 0 | |||||
| 토익특강(LC) | 3 | 2 | 1 | 취업영어인터뷰와 자기소개 | 3 | 2 | 1 | |||||
| 토익특강(RC) | 3 | 2 | 1 | 토익특강(LC) | 3 | 2 | 1 | |||||
| 한국어읽기와문법(1) | 3 | 3 | 0 | 토익특강(RC) | 3 | 2 | 1 | |||||
| 해외취업일본어(초급) | 3 | 2 | 1 | 포스트모던문화읽기 | 3 | 3 | 0 | |||||
| 현대시사영어 | 3 | 3 | 0 | 한국어읽기와문법(2) | 3 | 3 | 0 | |||||
| 환경과 기후변화의 이해 | 3 | 3 | 0 | 한국역사와 문화 | 3 | 3 | 0 | |||||
| 한국정치의이해 | 3 | 3 | 0 | |||||||||
| 해외취업일본어(중급) | 3 | 2 | 1 | |||||||||
| 휴머니즘과 포스트 휴머니즘 | 3 | 3 | 0 | |||||||||
| 3 | 소통·협력교육 | 가족과 결혼 | 3 | 3 | 0 | 4차 산업기반 기술의 이해 | 3 | 3 | 0 | |||
| 법과 생활 | 3 | 3 | 0 | 4차 산업 시대의 의사소통방법론 | 3 | 2 | 1 | |||||
| 생활속의 심리학 | 3 | 3 | 0 | 4차 산업혁명과 스타트업의 미래 | 3 | 3 | 0 | |||||
| 생활속의연기체험 | 3 | 1 | 2 | MOS특강 | 3 | 1 | 2 | |||||
| 소비자심리와광고 | 3 | 3 | 0 | 골프 | 3 | 1 | 2 | |||||
| 소통과 리더십(군경력학점인정) | 2 | 0 | 2 | 광고와 커뮤니케이션 전략 | 3 | 3 | 0 | |||||
| 수상스포츠 | 3 | 1 | 2 | 대인관계심리학 | 3 | 3 | 0 | |||||
| 심폐소생술 및 구급법 | 3 | 1 | 2 | 리더십과커뮤니케이션 | 3 | 3 | 0 | |||||
| 웹 및 앱을 위한 콘텐츠 제작 기술 | 3 | 1 | 2 | 발표와토론 | 3 | 2 | 1 | |||||
| 이미지메이킹 | 3 | 2 | 1 | 배드민턴 | 3 | 1 | 2 | |||||
| 인공지능의 이해 | 3 | 2 | 1 | 소통과 리더십(군경력학점인정) | 2 | 0 | 2 | |||||
| 제품/인테리어 디자인과 3D 그래픽 | 3 | 1 | 2 | 스키 | 3 | 1 | 2 | |||||
| 젠더(Gender) 사회학 | 3 | 3 | 0 | 스포츠와 건강관리 | 3 | 1 | 2 | |||||
| 지역사회봉사(군경력학점인정) | 2 | 0 | 2 | 안양학 | 3 | 3 | 0 | |||||
|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 3 | 2 | 1 | 인간 이해와 상담 | 3 | 3 | 0 | |||||
| 탁구 | 3 | 1 | 2 | 인공지능의 활용 | 3 | 1 | 2 | |||||
| 테니스 | 3 | 1 | 2 | 자기주도적 삶과 교육 | 3 | 3 | 0 | |||||
| 지역사회봉사(군경력학점인정) | 2 | 0 | 2 | |||||||||
| 지역전통문화와 스토리텔링 | 3 | 2 | 1 | |||||||||
| 창의적 읽기와 토론 | 3 | 1 | 2 | |||||||||
| 파이썬(Python)과 함께하는 코딩 | 3 | 1 | 2 | |||||||||
| 4 | 창의·융합교육 | |||||||||||
| (손에잡히는) 청년창업과 기업가 정신 | 3 | 3 | 0 | KinderTech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유아교육 | 3 | 3 | 0 | |||||
| ERP전산회계 | 3 | 1 | 2 | XR기초이론 | 3 | 2 | 1 | |||||
| 대학물리학(1) | 3 | 2 | 1 | XR콘텐츠와 스토리 디자인 | 3 | 2 | 1 | |||||
| 대학수학 | 3 | 3 | 0 | 공연예술과 문화 | 3 | 2 | 1 | |||||
| 디자인과 예술 | 3 | 3 | 0 | 내 아이디어로 창업하기 | 3 | 2 | 1 | |||||
| 디자인씽킹 | 3 | 2 | 1 | 뇌과학과 인지과학 | 3 | 3 | 0 | |||||
| 디지털 시대의 1인 미디어 연출 | 3 | 1 | 2 | 대학생활과역량개발 | 3 | 2 | 1 | |||||
| 디지털콘텐츠편집 | 3 | 0 | 3 | 드라마의세계 | 3 | 1 | 2 | |||||
| 머신러닝 | 3 | 2 | 1 | 디지털정보사회의이해 | 3 | 3 | 0 | |||||
| 메타버스의 이해 | 3 | 2 | 1 | 마케팅 빅데이터 분석 및 이해 | 3 | 2 | 1 | |||||
| 문화콘텐츠산업과 창의성 | 3 | 3 | 0 | 메타버스 서비스 기획 | 3 | 2 | 1 | |||||
| 문화콘텐츠 창업의 이해 | 3 | 2 | 1 | 미디어와 현대사회 | 3 | 3 | 0 | |||||
| 문화콘텐츠행사기획 | 3 | 2 | 1 | 사진과비주얼커뮤니케이션 | 3 | 2 | 1 | |||||
| 미래사회 예측과 변화 | 3 | 3 | 0 | 소셜벤처창업 | 3 | 2 | 1 | |||||
|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 | 3 | 1 | 2 |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코딩 | 3 | 2 | 1 | |||||
| 소셜 빅데이터 분석의 이해 | 3 | 2 | 1 | 실무엑셀VBA | 3 | 1 | 2 | |||||
| 영상세계와 문화 트렌드 | 3 | 2 | 1 | 아이디어와 조형언어 디자인 | 3 | 1 | 2 | |||||
| 영화와 영상예술 | 3 | 2 | 1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 3 | 3 | 0 | |||||
| 예술과 창의적 사고 | 3 | 1 | 2 | 전시와 큐레이팅 | 3 | 3 | 0 | |||||
| 융합예술의 이해 | 3 | 3 | 0 | 창업실습(1)(학점인정과목) | 3 | 0 | 3 | |||||
| 이산수학 | 3 | 3 | 0 | 창업실습(2)(학점인정과목) | 6 | 0 | 6 | |||||
| 조형 미술과 자연 | 3 | 3 | 0 | 창업실습(3)(학점인정과목) | 9 | 0 | 9 | |||||
| 지식기반공유경제론 | 3 | 3 | 0 | 창업현장실습(1)(학점인정과목) | 3 | 0 | 3 | |||||
| 창업경영 비즈니스 모델 | 3 | 2 | 1 | 창업현장실습(2)(학점인정과목) | 6 | 0 | 6 | |||||
| 창업사업계획서 작성법 | 3 | 2 | 1 | 창업현장실습(3)(학점인정과목) | 9 | 0 | 9 | |||||
| 창업실습(1)(학점인정과목) | 3 | 0 | 3 | 컨버젼스/크로스오버 디자인 | 3 | 1 | 2 | |||||
| 창업실습(2)(학점인정과목) | 6 | 0 | 6 | 품질경영으로의 초대 | 3 | 3 | 0 | |||||
| 창업실습(3)(학점인정과목) | 9 | 0 | 9 | 현대음악 감상 | 3 | 2 | 1 | |||||
| 창업현장실습(1)(학점인정과목) | 3 | 0 | 3 | |||||||||
| 창업현장실습(2)(학점인정과목) | 6 | 0 | 6 | |||||||||
| 창업현장실습(3)(학점인정과목) | 9 | 0 | 9 | |||||||||
| 철학과 문화 콘텐츠 | 3 | 3 | 0 | |||||||||
| 컴퓨터활용 및 정보처리 | 3 | 1 | 2 | |||||||||
| 클래식 음악감상 | 3 | 2 | 1 | |||||||||
| 학점교류 |
|
|||||||||||
- 일부과목을 제외하고 학년에 상관없이 수강할 수 있으며, 일부 학부(과)는 교양선택 이수 방법에 따라 기초지정과목, 수강제한과목을 참조하여야 하며, 수강제한 과목을 수강할 경우 그 과목의 성적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진로설계는 자율전공학부생의 전공탐색 및 진로설계를 지도하고 상담하기 위한 전용 교과목이므로 자율전공학부생만 수강신청 가능합니다.
- 2017학번부터 영역 구분 없이 이수할 수 있습니다.
- 2015학번~2016학번은 핵심교양 6개 영역 중 4개 영역(전공기초 과목도 영역으로 인정)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 2013학번~2014학번은 6개 영역 중 4개 영역이상에서 1과목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필수영역은 없음)
- 교양과목은 사정에 따라 개설되지 않을 수 있으며, 격년제로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 체육교육과는 체육관련과목<심폐소생술및구급법 제외>, 연극영화학부는 <공연예술과문화>, <영화와영상예술> 음악학부는 <클래식음악감상>, 공연예술학부는 <현대음악감상> 수강 제한합니다.
- 한국어읽기와문법(1),(2)는 외국인학생 전용 교과목이므로 국내 재학생의 수강신청 불가합니다.
- 실습에 소요되는 모든 비용은 자비 부담입니다.
- 학생제안교과목은 교양 이수 영역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공학인증 학부(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미디어소프트웨어공학과(2020학번까지 해당)는 “공학인증 관련 학부별 교과목 이수안내”표(공학교육혁신센터)의 교양과목을 이수하여 졸업에 필요한 영역의 학점을 채우고 부족한 영역 등은 본 교과목일람표에서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 학점교류(경인지역대학 + 한국대학가상교육연합(KCU컨소시엄) 온라인)는 매 학기 6학점, 졸업시까지 21학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초과학점은 불인정 합니다.
- 경인지역대학의 학점교류는 학사관리과에 신청서를 제출한 학생에 한하여 인정합니다.
- 온라인 학점교류는 별도 공지하는 한국대학가상교육련합(KCU컨소시엄) 안내 교과목의 내용을 확인하고 반드시 수강신청 기간 내에 수강신청 후 해당 홈페이지에서 로그인과 시스템사용료를 개인별로 결재해야 하며, 해당 학사일정에 따라 온라인으로 수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