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파이데이아학부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파이데이아포럼
운영 목적 |
파이데이아 포럼을 통해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전인적 인격을 함양하고, 진리 탐구를 위한 창의적인 학문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안목과 지식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
신청 기간 |
2024년 9월 2일 ~ 9월 27일 / 통합역량개발시스템(SUCCESS) 신청 |
|||||||||||||||||||||||||||||||||
운영 기간 |
2024년 9월 12일 ~ 11월 21일 (매주 목요일, 주 1회, 2시간) |
|||||||||||||||||||||||||||||||||
운영 방법 |
○ 내부 및 외부 실무 강사를 초빙하여 온라인으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통합역량개발시스템(SUCCESS) 신청 후 사이버캠퍼스(LMS) 연동 온라인 강의 |
|||||||||||||||||||||||||||||||||
모집인원 |
50명(성결대학교 재학생) |
|||||||||||||||||||||||||||||||||
운영 내용 |
|
|||||||||||||||||||||||||||||||||
기대 효과 |
1. 학문에 필요한 주요 기초 교과목을 균형있게 이수 2.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안목과 지식을 갖춘 강사를 초빙하여 학생들에게 목적 설정에 도움을 줌 3. 합리적이고 과학적 사고로 새로운 영역을 탐색하고 나아가 창의적 전문인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 4. 논리적 사고 능력과 표현 능력을 향상 |
※ 프로그램은 상황에 따라 일정과 운영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활동(디카시)
운영 목적 |
‘소셜미디어 활동(디카시)’는 사진과 짧은 시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소셜미디어 시대에 학습자들이 자신들이 인상 깊은 사진을 찍고, 그 사진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시로 씀으로써 공학적·문학적인 융,복합 활동을 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며, 문단 등단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과 목적이 있다. |
|||||||||||||||||||||||||||||||||
신청 기간 |
2024년 3월 6일 ~ 4월 5일 / 통합역량개발시스템(SUCCESS) 신청 |
|||||||||||||||||||||||||||||||||
운영 기간 |
2024년 4월 1일 ~ 6월 17일(매주 월요일, 주 1회, 2시간) |
|||||||||||||||||||||||||||||||||
운영 방법 |
○ 내부 및 외부 실무 강사를 초빙하여 대면 및 온라인으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1. 통합역량개발시스템(SUCCESS) 신청 후 2. 대면 강의: 1주, 5주 / 10~11교시(17:40~19:20) / 영암관 110호 3. 온라인 강의: 2~4주, 6~7주 / 사이버캠퍼스(LMS) 연동 온라인 강의 |
|||||||||||||||||||||||||||||||||
모집 인원 |
15명(성결대학교 재학생) |
|||||||||||||||||||||||||||||||||
운영 내용 |
○ 소셜미디어 시대에 사진과 짧은 시를 결합하는 방식의 디카시 실습, 자신과 세계를 직접 표현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통해 시집을 제작하고 출간함
|
|||||||||||||||||||||||||||||||||
기대 효과 |
1. 비교과 학습자들이 사진이라는 공학적 요소와 시라는 문학적 요소의 융복합 활동을 통한 창의‧융합 역량 강화 2. 비교과 학습자들이 소셜미디어 활동을 친숙하고 익숙하게 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 향상 3. 파이데이아학부 교양교육의 목표 중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 4. 비교과 학습자들이 직접 시집 제작 및 출판에 참여하여 문단의 등단 자격 함양 |
|||||||||||||||||||||||||||||||||
※ 프로그램은 상황에 따라 일정과 운영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Chat GPT 글쓰기 클리닉
운영 목적 |
1. 개별화된 피드백 제공: ChatGPT는 개별 학생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고 학생들이 자신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각 학생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 2. 쓰기 과정의 효율성 향상: ChatGPT를 사용하면 글쓰기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학생들은 초고 및 수정 단계에서 ChatGPT를 활용하여 빠르게 오류를 찾고 수정할 수 있다. 3. 글쓰기 기술의 개선: 문법, 철자, 문장 구조, 표현력 등과 관련된 글쓰기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학생들은 정확한 표현과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4. 실제 수업 과제 해결 및 응용 능력 향상: ChatGPT를 활용한 글쓰기는 다양한 분야에서 실제 글쓰기의 응용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특히 학생들은 실제 수업의 리포트, 보고서, 자기소개서, 비평문 등 학업적, 사회적 글쓰기 상황에서 과제를 해결하는 자신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
신청 기간 |
2024년 3월 6일 ~ 4월 5일 / 통합역량개발시스템(SUCCESS) 신청 |
|||||||||||||||||||||||||||||||||
운영 기간 |
2024년 4월 2일 ~ 6월 11일 (매주 화요일, 주 1회, 2시간) |
|||||||||||||||||||||||||||||||||
운영 방법 |
○ 통합역량개발시스템(SUCCESS) 신청 후 대면강의 ○ 대면 강의: 9~10교시(16:30~18:30) / 중생관 103호 |
|||||||||||||||||||||||||||||||||
모집 인원 |
15명(성결대학교 재학생) |
|||||||||||||||||||||||||||||||||
운영 내용 |
|
|||||||||||||||||||||||||||||||||
기대 효과 |
1. 글쓰기 능력 향상 - ChatGPT는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므로 학생들은 자신의 글쓰기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 올바른 문법, 철자, 문장 구조 등에 대한 피드백은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2. 창의성 촉진 - ChatGPT를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으므로 창의적인 글쓰기를 촉진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3. 비평적 사고 능력 강화 - ChatGPT는 학생들이 비평적 사고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 피드백을 통해 논리적인 주장과 더 강력한 근거를 개발하고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4. 자기편집 능력 향상 - ChatGPT는 학생들이 자신의 글을 자기편집하고 개선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능력은 글을 더 효과적으로 편집하고 다듬는 데 도움이 된다. 5.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성장 가능 - 다양한 주제와 장르의 글에 대한 문체와 보편적인 특징을 습득할 수 있다. -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 분야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주제와 글쓰기 개발가능하며 자기 글쓰기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
|||||||||||||||||||||||||||||||||
※ 프로그램은 상황에 따라 일정과 운영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공동체 속에서 성장하는 나
운영 목적 |
공동체 속에서 봉사를 통해 사회성을 경험하고 기여와 봉사의 경험에서 자기효능감과 자존감의 회복, 사회성을 성장시키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범죄피해자의 보호와 지원의 필요성이 국가인권 주요정책으로 제시되고 있어서 대학생활 중 불의의 범죄피해로 고통을 받는 피해자를 돕는 사회봉사의 과정에서 인권존중과 기독교적 인성인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안양범죄피해자지원센터와 본교의 업무협약을 통해 대학생봉사단으로 임명 후 활동은 사회봉사 1365VMS 봉사시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이후 로스쿨진학, 법학대학원진학 및 사회진출 시 유리한 경력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다. 범죄피해자 지원을 위한 법전문적 지식을 학습하기 위해 형사법적 지식과 범죄피해자지원법률을 습득함으로써 법률적 지식 및 사회적 정의실현의 의미를 체험할 수 있다. |
||||||||||||||||||||||||||||||||||||||||||
신청 기간 |
2024년 9월 1일 ~ 9월 30일 / 통합역량시스템(SUCCESS) 신청 |
||||||||||||||||||||||||||||||||||||||||||
운영 기간 |
2024년 9월 30일 ~ 12월 23일 (매주 월요일, 주 1회, 2시간) |
||||||||||||||||||||||||||||||||||||||||||
운영 방법 |
○ 내부 및 외부 실무 강사를 초빙하여 온라인으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1. 통합역량시스템(SUCCESS) 신청 후 2. 온라인 강의 : 사이버캠퍼스(LMS) 연동 온라인 강의 수업 |
||||||||||||||||||||||||||||||||||||||||||
모집 인원 |
15명(성결대학교 재학생) |
||||||||||||||||||||||||||||||||||||||||||
운영 내용 |
○ 자신의 내면에서 생기는 감정과 자신을 이해함으로 내면의 갈등에 직면할 수 있는 자신감을 회복하고, 자신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다. ○ 갈등을 새롭게 바라보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해하고 공동체 갈등에 적용할 수 있다.
|
||||||||||||||||||||||||||||||||||||||||||
기대 효과 |
1. 기독교 지성인으로써 공동체에 봉사활동을 통해 공동체기여와 자존감의 성장 2. 법정모니터링과 범죄피해자의 형사사법상 지위를 이해하기 위하여 형사법의 개관을 학습함으로써 형사법적 지식을 습득 3. 비교과 과정의 학생반응과 교육효과 등을 검증하여 향후 교양과목의 강좌로도 개설검토(교양 형사법) 4. 사회봉사점수 취득 및 로스쿨, 법학대학원 등 진학 시 유리 |
||||||||||||||||||||||||||||||||||||||||||
※ 프로그램은 상황에 따라 일정과 운영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