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교육론 (Theori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교육개혁에서 열린교육을 지향하는 사회문화적 배경에 관하여 소개하고,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성에 관한 전반적인 측면을 연구, 고찰한다.
- 특수아동지도 (Guidance of the Exceptional Children)
- 특수교육에 대한 개론과목으로서 특수아의 정의 및 개념, 특수아의 발달적 특징 및 증상, 유아특수교육전문가로서 특수아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룬다.
- 유아교육과창의인성 (Creativity and Personality in Early Childhood)
- 유아교사로서의 전인적 품성을 배양하고,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창의성 및 전문성을 기르기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 유아교육에서의 교육과정에 대해 탐구하고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아동중심, 생활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계획, 실행 및 평가 전반을 이해한다.
-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과 유아의 사회성 교육 및 사회과학교육(지리, 역사, 경제, 정치, 다문화교육) 특히 최근 이슈가 되는 환경교육 및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삶과 관련된 주체를 중심으로 사회교육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 유아동작교육 (Creative Expression and Rhythmic Activities)
- 유아에게 기본동작, 조작적 동작, 창의적 동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매체 제작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아동의 신체표현 교육과의 연계를 유도하며, 유아의 정서 및 창의성 발달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지도한다.
- 유아미술교육 (Fine Ar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의 정서함양과 창의성 발달을 위해 미술교육의 이론을 탐색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유아 미술활동 의 실제를 참관 및 실습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 장애영유아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of Exceptional Young Children)
- 장애영유아와의 통합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이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개념, 성격, 장점을 이해하고 실제 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이론적 실제적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룸으로써 통합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지도한다.
- 기악실습 (Musical Instrumen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의 심미적 음악교육을 위한 피아노를 통한 화성 연습과 반주법을 습득한다. 동요와 신체표현을 위한 음악을 자유롭게 연주 할 수 있어서 유아들에게 아름다운 음악경험을 하도록 준비한다.
- 진로탐색(1) (Career Exploration1)
- 자율적·창의적 진로 탐색의 기회 마련 및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고 그 과제를 설계하고 수행하게 함으로써 학점을 인정한다.
- 유아관찰및실습 (Observation & Practic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유치원을 직접 참관하고, 관찰과 실습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 특징과 행동을 파악하며, 유치원 일과 계획 및 운영과정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환경구성, 시설, 교사자질 및 교육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한다.
- 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아보며 어떠한 교수학습방법이 활용되어질 수 있는지, 각 교육활동에 활용 가능한 교수매체의 특성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다.
- 특수교육측정및 평가 (Assessment & Evaluation in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에서 장애영유아에 대한 진단을 하기 위한 진단도구에 대한 이해, 장애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측정도구의 종류와 이들을 활용하여 평가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지도한다.
- 유아놀이환경디자인 (Design for Play Environment in Early Childhood)
- 유아의 발달 및 사회적 관점을 고려하여 유아의 창의적이고 안전한 환경 구성을 위한 놀이중심 공간에 대한 디자인 및 설계를 실습한다.
- 유아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in Early Childhood)
-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및 다양한 매체활용을 통해 유아중심의 창의적 교수학습방법을 창안 및 전시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 유아언어교육 (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과 함께 바람직한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및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이에 관한 교구를 제작, 실습해 보는 경험을 갖는다.
- 아동생활지도 (Guidance on the Life of Early Childhood)
- 유아의 올바른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하여 유아생활지도의 이론적 고찰과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하여 많은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는다.
- 유아교사론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유아 교사의 직업적 특성, 지위와 역할을 분석하고 교사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지식과 자질, 그리고 갖추어야할 기본적 소양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를 연구하고 교직의 전문성과 자율성, 교직의 윤리와 교권에 대하여 연구한다.
-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Material Development &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유아교육과정의 특수성 및 개별성을 고려하여 유아교육 교재에 대한 심도 있는연구개발 및 활동교육의 계획을 수립하고,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활동유형별 수업을 교재교구와 함께 연구한다.
- 보육실습I (Practicum in Child Care Settings I)
- 교직과정과 전공분야에서 이수한 교육의 이론 및 방법 등을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면서 실습한다. 유아교육과 재학생의 보육실습 과목으로 지정한다.
- 유아인공지능교육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발달에 적합한 인공지능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 활용, 가치교육을 기반으로 유아와 함께 하는 인공지능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예비교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유아 인공지능교육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연구한다.
- 지적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장애영유아를 위한 특수교육 중 지적장애아에 대해 이해하고, 진단방법을 안다. 지적장애아의 발달적 특징,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적 방법을 체계적으로 지도한다.
- 아동문학 (Literatu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문학의 이론과 다양한 장르의 아동문학을 소개하고 유치원에서 유아의 수준과 개인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매체의 특성, 제작 도는 교수방법에 대하여 실습을 통하여 학습함으로써 문학교구제작 및 교수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다양한 아동문학 작품을 통한 창의성 함양교육을 한다.
- 영유아발달과교육 (Infant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Education)
- 영유아기의 성장과 발달특성에 대하여 발달이론들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연령에 따른 발달특징에 대하여 이해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기관 현장에서 일어나는 유아 발달관련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할 수 있도록 사례를 연구하며, 수행평가의 기초가 되는 발달특징에 대한 관찰방법을 소개한다.
- 언어발달장애 (Language Development Disorders)
- 유아문학의 이론과 다양한 장르의 아동문학을 소개하고 유치원에서 유아의 수준과 개인적 특성과 요구에 적합한 매체의 특성, 제작 도는 교수방법에 대하여 실습을 통하여 학습함으로써 문학교구제작 및 교수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다양한 아동문학 작품을 통한 창의성 함양교육을 한다.
- 아동권리와복지 (Child Right and Welfare)
- 아동의 권리를 인식하고 아동복지의 이념체계와 복지 사업의 내용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사업의 현황을 조사 연구한다.
-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목적, 환경오염과 환경보존 등 사회의 논쟁점 등을 반영하는 과학개념을 포함한 내용, 접근방법, 평가방법 등을 모색한 후 , 유아과학교육을 유아교육과정에 통합시키는 방법(환경구성, 계획, 교수방법,평가)에 대하여 실습한다.
- 유아놀이지도 (Guidance on the Play of Early Childhood)
- 유아기 놀이에 대한 학문적 가치를 고찰하고 유아의 성장 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유아교육의 매개체로써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며, 이를 토대로 교육적 가치를 지니는 놀이 특히 전통놀이를 통한 교육활동을 전개해보는 경험을 갖는다.
-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 경향과 유아수학교육 이론을 고찰하고 긍정적인 측면에서 유아의 논리적인 사고를 돕는 교수방법을 모색하며 이를 토대로 교구를 제작, 실습 해보는 기회와 유아 수학교육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를 위한 음악교육의 이론, 교수법, 악기다루기, 노래지도, 음악 감상과 신체표현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현장관찰 및 모의 수업을 통하여 음악교육에 대한 지식과 역량을 키운다.
- 정서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Emotional Disorders)
- 발달의 여러가지 장애유형 중 영유아기에 많이 발견되는 정서장애에 대해 이해하며 정서장애아에 대한 교육방법을 탐색하고 이를 평가하여 정서장애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지도한다.
- 진로와취창업 (Career Planning for Employment & Entrepreneurship)
- 졸업 후 진출 가능한 진로에 대해 탐색해보고 취업과 관련된 현장의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구체적인 진로계획수립과 취업준비를 실질적으로 돕는다.
- 진로탐색(2) (Career Exploration2)
- 자율적·창의적 진로 탐색의 기회 마련 및 자기 주도적 학습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주제를 선정하고 그 과제를 설계하고 수행하게 함으로써 학점을 인정한다.
- 유아건강교육 (Health Care and Fitness for Young Children)
- 영·유아기 신체활동을 통한 기초체력과 건강, 안전생활의 습관형성을 위하여 표준보육과정과 유아교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의 목적, 내용, 건강교육의 통합적 접근방법 등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에 관한실제적인 적용방법을 연구한다.
- 유아교과교육론 (Subject Matt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서 교과교육의 의미를 이해하고,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활동유형별 수업(이야기 나 누기, 동화감상, 음악감상, 미술감상, 게임 등)의 계획, 실행, 평가에 대해 연구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수업역량을 함양한다.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 Behavior Study)
- 영유아 관찰법 및 포트폴리오를 통한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유치원 현장에서 직접 실습하며,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전문적 교사 역량을 함양한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및평가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 Assessment for Young Children)
- 유치원, 어린이집 등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실습하며,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이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한다. 유아교육의 대표적인 이론인 정신분석 이론, 성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인본주의 이론 등에 의해 개발된 다양한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징과 구성요인을 살펴보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 분석한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다양한 운영형태에 따라 비교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자폐장애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 발달의 여러가지 장애유형 중 영유아기에 최근 많이 발견되는 자폐장애에 대해 이해하며 자폐장애아에 대한 교육방법을 탐색하고 이를 평가하여 자폐장애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지도한다.
- 유아안전교육 (Safe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영유아기 아동에 대한 안전관리의 이론과 실습을 배우면서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 부모에게 유아의 인성발달의 중요성을 부모역할에 대하여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고, 유아교육에서 부모역할을 제조명해 봄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서 가정의 역할을 모색하며,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목적, 내용, 방법, 효과 등을 비교 분석하여 21세기 우리나라에 적용 가능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Management &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의 운영관리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시설관리, 교재 및 교구관리, 인사관리, 원아관리, 학부모 관리, 재정관리, 사무관리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 유아교과논리및논술 (Early Childhood Logic and Essay)
- 유아의 논리적 사고력과 표현능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독서, 토론, 토의, 논증법을 익히고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 활동방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지도한다.
- 유아교육현장상담 (Counseling of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유아상담, 학부모상담 관련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유아교육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상호이해를 기반으로 한 상담 기술을 실습한다.
- 보육실습II (Practicum in Child Care Settings II)
- 교직과정과 전공분야에서 이수한 교육의 이론 및 방법 등을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면서 실습한다. 유아교육의 부복수전공자들의 보육실습 과목으로 지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