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 프로그래밍의 기본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유닉스 및 시스템 개발에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C 언어 기본구조를 학습하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C 프로그래밍 예제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개론 (Introduction to Multimedia Software)
- 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데이터의 표현 및 저장 검색 방법, 멀티미디어 시스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애니메이션 및 가상현실 등 멀티미디어 공학의 제반 기술 요소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사용자 조사를 바탕으로 도출한 아이디어를 웹/애플리케이션 등 디지털 시스템의 기획안으로 전개한다.
- 대학수학 (University Mathematics)
- 미디어소프트웨어 전공분야를 이해하고 응용할 때 필요한 벡터, 선형변환, 행렬 등을 학습하여 전공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파이썬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ming)
- 파이썬은 이해하기 쉽고 간결한 문법으로 생산성이 높아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언어로 빅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웹 개발 등 다양하게 쓰이는 Python을 예제를 통해 배움으로써 코딩의 개념을 확립하고 Python의 확장가능성을 확인한다.
- C++프로그래밍 (C++ Programming)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같은 고급 프로그래밍의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하고, 대표적인 객체지향 언어인 C++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응용 솔루션 개발의 요소 기술을 시뮬레이션 해봄으로 응용개발 환경을 경험한다.
- 게임/가상현실콘텐츠기획 (Game/Virtual Reality Content Design)
- 게임/가상현실 콘텐츠를 기획하는 절차와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개발에 적합한 문서 작성법과 기획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학습한다.
-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 정보과학의 기본이 되는 집합론, 증명법, 부울대수, 재귀법, 그래프, 트리, 알고리즘 등에 대에서 요구되는 핵심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 미디어소프트웨어기초설계 (Introduction to Media Software Basic Design)
-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서의 창의성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공학도의 위상을 정립한다. 기억의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기억 기술을 습득하여 두뇌개발을 체험하도록 한다.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연상법, 이야기꾸미기, 그림이용 등의 방법을 학생들 스스로 터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데이터들의 구조적 형상으로 응용 프로그래밍 개발에서 기본적이며 효율성 측면에서 중요하다. 배열, 스택, 큐, 연결 리스트, 트리, 그래프, 검색, 정렬, 알고리즘 성능 등에 대한 개념과 처리 알고리즘을 학습하며 이를 응용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자바웹프로그래밍(1) (Java Web Programming (1))
- 웹상에서 운용되는 멀티미디어 정보처리와 인터페이스 개발에 필요한 웹 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한다. 웹 표준과 웹 서비스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기 위하여 최신 웹 표준 HTML5의 요소기술과 최신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여 동적인 웹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기반 능력을 기른다.
- 디지털디자인 (Digital Design)
- 디지털디자인에 필요한 개념과 요소기술,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디자인 기술을 익혀 응용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게임수학 (Game Mathematics)
- 게임개발, 컴퓨터그래픽스, 애니메이션, 운동역학 등 게임프로젝트 개발에 기초가 되는 3차원 기하학, 백터, 선형변환 사원수, 다각형 기법, 운동학, 동력학 등을 학습한다.
- 머신러닝 기초 (Machine Learning Foundation)
- 기계학습의 원리를 이해하고, 요소기술에서 요구되는 알고리즘을 학습하여 문제를 해결방법을 탐구하고 코딩으로 머신러닝의 실제적인 구현하는 방법을 터득한다.
-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의 구조 및 운영, 데이터베이스 모델링(E-R 데이터 모델) 및 정규화 과정 그리고 질의어인 SQL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다양한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운다. 또한 멀티미디어를 위한 데이터 저장방식에 관해 학습함으로써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 및 검색기법을 숙지한다.
- 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 디지털 영상의 획득, 컬러, 영상 필터링, 변환, 특수효과 등 고급영상처리에 필요한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영상의 활용기술을 탐구한다.
- 자바웹프로그래밍(2) (Java Web Programming (2))
- 자바웹프로그래밍(1)의 심화과목으로 클라이언트 측 웹 프로그래밍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자바의 서버기반 웹 프로그래밍 언어인 JSP/Servlet을 학습하고, 보다 동적인 웹 표준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스크립트 사용법과 고급 웹 프로그래밍 기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웹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앱프로그래밍(1) (App Programming1)
- 모바일 플랫폼에 대해 학습하고, 플랫폼 상에서의 앱 구현을 위한 단말기, 네트워크 등의 다양한 이론의 학습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앱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진로와취창업 (Career Planning for Employment & Entrepreneurship)
- 미디어소프트웨어 분야의 취업을 위한 능력향상과 진로탐색 방법을 학습한다. 성취결과는 Pass 또는 Fail로 결정한다.
- 서버프로그래밍
- 웹/앱개발의 백엔드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프래임워크를 사용하여 백엔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개발역량을 키운다.
- 3D모델링 (3D Dimensional Modeling)
- 디지털영상렌더링에 요구되는 객체의 모델링 기법을 연구한다. 모델링 프로세스에서 요구되는 모델링 방법인 폴리곤 모델링, NURBS, Spline&Patch 방법을 학습하고, 렌더링기술, 쉐이딩 등의 핵심내용을 학습한 후, 프로그래밍과 저작도구를 사용하여 제작 및 실습한다.
- 앱프로그래밍(2) (App Programming2)
- 앱프로그래밍(1)의 심화과목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다양한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과 API 활용 및 스마트 기기의 특징인 다양한 센서 운용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모바일 응용과 서비스 등의 사례 분석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환경에서 앱을 기획/설계/구현하여 현장에 적용 가능한 능력을 함양한다.
- 게임엔진(1) (Game Engine1)
- 게임의 구조, 2D 및 3D게임 그래픽처리를 위한 기술 및 인공지능 등의 다양한 게임프로그래밍 이론과 유니티 등의 3D 게임 엔진의 사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컴퓨터그래픽스(1) (Computer Graphics(1))
- 컴퓨터 그래픽스는 비주얼 콘텐츠와 정보를 생성, 조작, 변형, 저장하는 기술로서 영화의 특수효과, 가상현실, 애니메이션, 에이전트, 사이언티픽 데이터 표현, 게임 등 시각정보를 사용하는 응용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프로그래밍 기반 시각적 표현을 위한 원리와 이를 조작하여 2차원 또는 3차원 도형의 형태로 회전, 이동, 확대, 축소시키고 출력장치에 표시하는 알고리즘을 익히고 OpenGL을 사용하여 구현함으로써 컴퓨터 그래픽스의 핵심기술을 학습하고 팀 단위의 요소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HCI (Human-Computer Interface)
-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HCI)에 대한 기본 원리와 원칙을 습득하고, 컴퓨터 게임이나 인터넷 사이트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사람에게 유용하고, 편리하며, 풍부한 감성을 제공해 주는 멀티 모달리티 방법과 요소 기술을 습득한다.
-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공지능은 사람의 지능과 인지기능을 컴퓨터로 모델로 표현하기 위한 기술이다. 핵심적인 문제로 지식표현, 문제의 해결, 경험적 탐색, 추론, 학습, 전문가시스템, 에이전트 등이 있으며 실제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접근방법론과 해법을 익히고 게임제작에서 필요한 인공지능기술과 적용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게임엔진(2) (Game Engine2)
- 게임엔진(1)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Unity엔진의 고급기능을 학습하고 요소설계로 팀 단위의 게임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컴퓨터그래픽스(2) (Computer Graphics(2))
- 컴퓨터그래픽스(1)에서 습득한 요소기술을 기반으로 실제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최신 그래픽기술을 학습한다. 래스터변환, 조명과 음영, 텍스쳐링, 고급렌더링, 가상현실 등의 핵심기술을 학습하고 OpenGL로 실습함으로 응용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미디어소프트웨어종합설계(1) (Media Software Capston Design (1))
- 미디어소프트웨어 분야의 주제를 선정하여 팀 단위로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개념화 모델링 단계를 거쳐 실제적인 작품을 완성하는 종합설계 과목의 전반부 과정을 다루는 과목이다. 미디어소프트웨어종합설계(1)은 학생의 창의적인기획, 과제해결능력, 문제접근능력, 이론해석능력, 실험능력, 팀워크를 배양하는데 목적이있다.
-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시스템 소프트웨어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운영체제의 핵심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운영체제 설계자와 시스템 프로그래머에게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주요내용으로 프로세스관리, 교착상태탐지 및 해결, 기억장치관리기법, CPU스케줄링, 디스크스케줄링, 파일시스템의 구조 및 관리기법들을 학습한다.
- 현장실습(1) (Co-operative education(1))
-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학생의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경험하고 취업과 연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함.
- 자율현장실습(1) (Work-Integrated Learning(1))
-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학생의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경험하고 취업과 연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함.
- 가상현실/증강현실콘텐츠 제작 (VR/AR Content Design)
- 가상현실/증강현실 제작에 필요한 요소 시각화 방법과 VR/AR디바이스, 도구, 장치 등을 포함하여 필요한 인터렉션기술을 이해하고 실제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미디어소프트웨어종합설계(2) (Media Software Capston Design (2))
- 미디어소프트웨어종합설계(1)에서 수행한 내용을 토대로 실제적으로 종합설계의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는 과정을 다룬다. 학생의 창의적인 과제해결능력, 미디어소프트웨어 공학적인 문제접근능력, 이론해석능력, 실험능력, 결과의 고찰능력, 결과의 보고서 작성과 발표에 대한 능력, 팀워크를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디어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서 기획과 개발, 관리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의 세부적인 단계를 공부하고 구체적인 경영마인드가 가미된 멀티미디어 제품을 개발하여 결과보고서 또는 논문을 완성하고 작품전에 발표한다.
- 현장실습(2) (Co-operative education(2))
-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학생의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경험하고 취업과 연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함.
- 현장실습(3) (Co-operative education(3))
-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학생의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경험하고 취업과 연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함.
- 현장실습(4) ((Co-operative education(4))
-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학생의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경험하고 취업과 연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함.
- 취창업세미나 (Field Seimnar)
- 전공분야의 취업/창업에 필요한 제반 필요사항을 학습하고 현장 전문가 초청세미나를 진행하여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요구되는 취/창업 능력을 키운다.
- 졸업작품
- 팀 단위 프로젝트를 통하여 전공에서 배운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킴으로써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완성한다. 졸업작품 보고서나 논문을 제출해야하며 Pass해야한다.
- 자율현장실습(2) (Work-Integrated Learning(1))
-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학생의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경험하고 취업과 연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함.
- 자율현장실습(3) (Work-Integrated Learning(1))
-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학생의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경험하고 취업과 연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함.
- 자율현장실습(4) (Work-Integrated Learning(1))
- 국내외 산업현장에서 학생의 실습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요구사항을 경험하고 취업과 연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