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증의개념
공학교육인증제는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공학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투입 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해 주는 제도로서 기업과 사회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시킴으로써 졸업 후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장하며 나아가 전 세계에서 전문 엔지니어로서 인증 받고 일할 수 있는 제도이다.
2. 인증의 목적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 첫째,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
- 둘째, 해당 교육 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
- 셋째,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 넷째,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3. 인증의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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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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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소양과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
-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
- 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서 유리함
- 사회 진출 시 취업이 유리하여짐
- 국제적인 엔지니어로서의 자격을 인증 받음
- 선진국과 동일한 대우의 취업이 가능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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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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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및 검증할 자체 평가시스템 구비
-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의 확충
- 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확대, 우수한 신입생 선발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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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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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
- 사내교육기간 감소, 경비 절감
- 업무처리 효율 향상
- 부서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동에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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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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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
- 공과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됨
- 공학프로그램이 체계화되고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 국가 교육정책수립에 이바지
- 산업체의 경쟁력과 국가적 경쟁력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