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 학점 | 소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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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 사회복지개론 | 3-3-0 | 사회구성원들의 기본적 욕구충족을 위해 조직화된 사회적 활동의 총체인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 및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자선과 박애, 공공복지, 상호부조 등 사회복지 관련 제도들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의 미시적ㆍ거시적 실천방법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분야들의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한국의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전반에 걸친 이론적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한국의 사회복지현황을 분석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
사회복지법제 | 3-3-0 |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근간을 이루는 것으로 사회복지분야를 이해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관련법을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을 하고 한국의 사회복지를 법적 차원에서 고찰하며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현실과의 관계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법적 이해 능력을 배양하고, 현존하는 사회복지법제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함께 실정법 해석 및 적용능력을 향상시킨다.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3-3-0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하는 실천기술의 이론 및 구체적 기법을 학습하고 사례를 통해 훈련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가치와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개입기술들에 대해 학습한다. 이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인식, 관계구축과 대인관계기술들을 연습하고 실제 실습을 함으로써, 개입의 초기부터 평가 및 종결까지의 과정을 경험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각에 대한 개입방법을 고찰해 보고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갖추고, 이후에 실천현장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실천기술들을 적절히 활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 | |
사회복지실천론 | 3-3-0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접수 및 자료수집, 사정, 계획수립, 개입, 종결 및 평가의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
사회복지정책론 | 3-3-0 | 사회복지정책의 기본적인 개념, 이론, 가치, 역할과 기능, 정책과정, 정책 내용의 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구체적인 제도 및 정책들을 살펴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이론, 가치, 이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여타 공공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과의 차이점 및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과의 긴밀한 관계성을 탐색한다. 또한 사회복지정책의 대상, 급여, 주체, 전달체계, 재정, 평가 등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사회복지정책의 분석을 위한 준거 틀을 학습하며, 사회복지정책의 이념적ㆍ국가적 비교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재 존재하거나 제안된 사회복지정책들을 분석하고 사회적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정책 대안 제시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다. | |
사회복지조사론 | 3-3-0 | 사회복지조사방법에 관한 기본개념과 기초이론을 학습하는 사회복지기초과목으로,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조사의 실제 수행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조사방법론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의 기초지식으로 조사방법의 기본개념, 형태와 절차 등을 다루고, 양적조사방법으로 척도구성 및 질문지 작성,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표본추출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조사, 면접조사, 실험, 관찰 등 자료수집방법을 다룬다. 질적조사방법으로 조사 설계,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과 실제로 일정 주제에 대해 직접 조사 설계를 하여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여 향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무를 담당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다. | |
사회복지행정론 | 3-3-0 |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ㆍ효율적인 조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실천의 중간영역으로써의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검토하고 합리적인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관리기법, 행정의 기본요소를 검토하며, 복지행정과 관련된 기초이론을 조직이론과 함께 연구한다.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민간사회복지기관의 역할, 효율적 공공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공공과 민간의 협력, 기획, 평가 등에 대한 검토가 동시에 이루어 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행정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복지조직의 영역 및 관리의 제반 방법론을 습득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발달적 변화에 대처능력을 갖춘다. | |
사회복지현장실습 | 3-1-4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실천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이를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가 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의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실천방법을 교육ㆍ훈련받는 것과 그 경험을 공유하여 피드백 받고, 실습담당교수의 슈퍼비전을 받는 실습세미나를 한다.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실습일지, 기관분석보고서, 실습사례연구보고서 등 자신의 업무성과에 대한 실습기간의 실습지도자와 대학의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현장의 실천적 측면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클라이언트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정체성을 형성한다. |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3-3-0 | ‘환경속의 인간(person - in - environment)'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에서 이에 대한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하여 적절한 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해 탐색한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주기이론관점에 입각해서 본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한다. 나아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하고, 자신에 대한 분석, 타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
지역사회복지론 | 3-3-0 |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삼는 사회복지의 다양한 접근법들을 섭렵하되, 특히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익힌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 관련 주요 개념과 역사 및 기초이론 등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 모형, 과정, 기술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 전문적 접근에 필요한 핵심사항들을 학습하고, 변화하는 지역사회 현실과 그것이 담고 있는 문제 및 욕구를 규명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다양한 지역사회복지 접근법 및 추진체계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대안을 탐색한다.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및 구성원들이 지니는 사회적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관여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키운다. | |
전공선택 | 가족복지론 | 3-3-0 | 현대 사회의 급속하고 변화 속에서 이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이혼, 폭력, 세대 간 가치관 갈등 등 다양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이를 위해 가족의 정의와 기능ㆍ역할, 가족구조, 가족에 대한 전통적 이해 및 변화된 이해, 한국 가족의 변화를 기초로 한다. 또한 가족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및 영역, 내용, 현황을 살펴보고, 가족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가족치료모델을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빈곤, 이혼 및 재혼, 폭력, 학대 등 가족복지실천분야에서의 이슈와 쟁점들을 미시적ㆍ거시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개입과정 및 개입 방안을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의 다양한 변화에 대한 이해와 한국의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정, 효과적 해결을 위한 실천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가족상담및치료 | 3-3-0 |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발전과정과 관련된 제반이론, 이를 기초로 진행되는 가족상담 및 치료과정 및 가족치료모델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가족사정 및 평가, 가족치료 및 종결의 일련의 과정들을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해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기법을 훈련한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고,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 실험할 수 있는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 |
가족생활교육 | 3-3-0 |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 |
건강가정론 | 3-3-0 | 가정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근간이자 사회유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가족 및 가정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건강한 가정의 특성과 의미, 필요성,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후 건강가정에 대한 연구동향과 여러 이론들, 생애주기별 가정의 건강성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가정기본법 및 각종 건강가정정책과 서비스, 시설 등의 배경, 내용, 문제 등을 살펴보고 분석해 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의 가정 및 가족의 변화를 사회변화의 흐름과 함께 고려하고, 앞으로의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과제 및 전망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사회복지적 대안을 고찰한다. 나아가 사회복지분야에서 건강한 가정 및 그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인식하고, 건강가정사업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의 가정에서부터 사회복지적 실천을 하고,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각종 사회복지적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
교정복지론 | 3-3-0 | 교정복지는 사회복지의 특수한 분야로서 비행청소년과 범죄인을 주요 대상으로,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와 존엄의 가치를 기반으로 이들의 사회적응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단순한 보호 및 교정실무과정이 아닌 사회복지적 개입의 접목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교정복지를 탐구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정복지에 관한 기본적 이해로서, 개념과 필요성, 교정복지 역사에 관해 이해한 후, 비행 및 범죄 원인에 대한 이론, 범죄와 교정관련제도에 대해 검토한다. 또한 한국의 교정제도 및 소년원, 교도소, 구치소 등 교정현장에 관해 이해하고, 교정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윤리, 교정복지 실천방법 및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범죄, 여성범죄, 장애인범죄 등 교정복지의 각 영역에서의 실태와 문제를 분석하고 한국의 교정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통해 교정복지 실천현장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복지적 개입 및 교정복지 프로그램을 기획ㆍ운영하여 효과적인 교정복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노인복지론 | 3-3-0 | 노인복지의 목적은 노인의 사회적 적응을 향상시킴으로써 노인문제를 예방, 경감,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인구고령화와 노인에 대한 이해 및 노화의 주요측면과 관련이론들을 살펴보고, 노인복지정책의 기초지식으로 행정체계, 재정, 관련법들을 파악한 후, 소득보장, 의료보장, 주거보장, 사회적 서비스 등의 차원에서 노인복지정책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상담, 사례관리, 프로그램 등 노인복지서비스 및 실천에 대해 이해하고, 노년기의 건강, 정신보건, 사회참여, 소외, 장기요양 등 노인복지 분야별 쟁점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고령화에 따른 노인복지의 과제와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통해 급속한 고령화라는 한국의 현실에서 노인 및 노인복지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키고, 노인복지의 과제 및 전망과 함께 대안을 세울 수 있고, 이후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 효과적인 노인복지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한다. | |
복지국가론 | 3-3-0 |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에서 복지국가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현대 복지국가들의 역사, 다양성 그리고 특성 및 현대의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과정에서 복지국가들이 다양한 발전모형을 모색하는 국면을 설명하고, 이들에 대해 이해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향후 전망과 함께 한국의 국가복지정책의 방향에 대해 논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 국가, 복지국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복지국가의 유형 및 특성, 복지국가의 변화 요인, 복지국가의 성립, 위기, 개혁과 변천과 재편의 방향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 복지국가의 구조와 변동에 대한 제반원리와 쟁점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의 변화와 관련하여 현상에 대한 이해능력을 증진시키고, 사회복지 정책 및 실천의 원칙 및 비전을 모색하는 안목을 키울 수 있다. | |
비교사회복지론 | 3-3-0 | 비교연구방법을 통해 선진 복지국가의 사회복지제도를 분석하고, 한국의 사회복지제도에 적용함으로써, 깊이 있는 사회복지제도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비교사회복지의 개념, 기능, 필요성에 대해 개괄하고, 비교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한 후, 각종 사회정책에 접근하여 사회복지분야에서의 비교ㆍ분석ㆍ전망해 본다. 또한 세계 각국의 사회복지제도의 환경요인, 이념적 배경,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상호비교 및 평가한다.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여 한국의 사회복지제도의 평가와 과제,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고찰해 본다. 비교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각국의 사회복지제도를 체계적으로 깊이 있게 알고 이를 통해 제도를 면밀히 분석할 수 있는 시각을 가지며, 실제적으로 비교연구방법을 통한 심도 깊은 연구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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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론 | 3-3-0 |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문제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전 단계로서의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해결책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문제의 정의에서부터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들을 학습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분석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적 대안과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한 이론적ㆍ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그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각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수 있다. | |
사회보장론 | 3-3-0 | 사회복지에 있어서 사회보장은 전체 국민에 대한 보편적 개념으로써 복지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각 제도의 분석과 문제점을 밝히고 발전방향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보장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위험에 의한 빈곤에 대한 예방ㆍ보호ㆍ탈출을 위한 각종 제도이다. 사회보장의 목적, 다양한 개념과 원칙, 사회보험, 사회보훈, 사회부조 등 사회보장의 주요형태와 기능ㆍ원리, 사회보장의 형성 및 변화과정, 사회보장과 경제ㆍ사회구조를 면밀히 살펴본다. 또한 사회보장과 관련된 각종 제도들을 개괄하고 분석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고 발전방향을 논한다. 이를 통해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분석능력을 함양하고, 한국의 사회보장제도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고찰하여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
사회복지발달사 | 3-3-0 | 사회복지 제도의 발달을 정치ㆍ경제ㆍ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비교역사적 관점으로 살펴본다. 사회복지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과 결정요인에 관한 논의를 바탕으로, 영국, 독일, 한국의 사회복지 제도 및 앞으로의 복지국가 발달의 경로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전근대사회의 사회복지에서부터 빈민법 등장, 전문사회사업의 출현과 발전, 사회보험제도의 출현과 확산, 현대 복지국가의 출현과 발전, 그리고 위기와 재편까지의 내용들을 영국, 미국, 독일 등 사회복지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국가들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함께 살펴본다. 아울러 제 3세계의 사회복지발전을 논하고,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속에서의 현대 복지국가의 과제와 전망을 알아본다. 사회복지제도의 변천과정에 대한 이해 및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친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요인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경제 및 사회변동에 따른 사회복지제도의 발전방향을 분석하고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한국의 바람직한 사회복지방향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
사회복지세미나 | 3-3-0 | 세미나 형식의 수업으로, 사회복지 각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토론을 통한 심층적인 이해를 이끌어내는데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의 개념, 기능 및 역할, 가치와 발달과정 등을 이해한 후, 사회복지정책과 행정 그리고 실천방법론에 대해 포괄적으로 개괄한다. 사회복지 각 분야에 대해 검토하고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기법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 각 분야의 쟁점과 이슈에 대해 이해함과 동시에 토론을 통해 개입 및 해결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세미나 형식의 수업을 통해 사회복지와 각 분야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관점을 경험함으로써, 올바른 사회복지가치관과 시각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심도 깊은 사회복지학의 이해를 하고, 특정 주제에 대해 연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
사회복지시설운영론 | 3-3-0 |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효과적인 전달을 통한 복지증진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복지시설의 설치ㆍ운영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통한 사회복지시설의 효과적인 관리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 등에 관한 개괄적 소개를 한 후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는 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예산 및 조직, 문서, 인사, 자원개발과 관리 등에 대한 구체적인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시설 유형과 운영에 관한 실제 내용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시설현장에서 중요하게 부상되는 평가에 대한 내용들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현재 각종 사회복지시설의 현황과 문제들을 살펴보고, 개입 방안 및 효과적인 사회복지시설의 관리를 고찰한다. 사회복지시설운영에 있어 조직관리, 재무관리, 인력관리 등에 대해 심층이해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시설관리에 있어 전문적 관리능력을 갖출 수 있다. |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3-3-0 | 사회복지의 본질과 기능이 가진 윤리적 측면에 관한 인식 및 관점을 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실천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실천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에 대한 윤리적 접근의 개념, 역사, 관점 그리고 사회복지 핵심가치 및 범주에 대해 이해하고 개별적ㆍ직접적인 사회복지서비스에서부터 국가차원의 간접적 사회복지서비스, 사회복지조직 등 사회복지분야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갈등과 문제들을 살펴본다. 이에 대한 올바른 윤리적 의사결정을 탐구한다. 또한 실제 윤리적 갈등에 대해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실무현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 및 적용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가치체계와 윤리적 경향을 명료화하고 사회복지전문인으로서의 규범적 분석의 기초를 마련하여 제반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교착상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다. |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3-3-0 | 사회현상을 탐구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회복지학 역시 응용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과학적 특성이 요구된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조사 및 연구를 분석하고 실제로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통계적 자료 분석의 방법과 절차의 차원에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사회조사와 사회복지와의 관계, 사회복지와 과학적 방법 및 지식과의 상관관계 및 필요성 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중요한 분야인 통계적 자료 분석을 살펴본다. 통계적 자료 분석의 개념, 목적, 한계, 용어 등에 대한 이해와 함께 관련된 통계이론 및 각종 분석방법들을 학습한다. 또한 실제로 자료를 분석해 보는 실습교육을 통해 이론교육을 통해 얻은 지식의 실용성을 높인다. 이를 통해 각종 연구보고서에 대한 해석능력을 제고하고, 실제로 연구주제에 대한 가설설정부터 결과분석까지 통계적 방법을 사용한 자신만의 과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 3-3-0 | 사회복지기관에서 슈퍼바이저로 선임된 사회복지사가 책임성과 권위를 갖춘 전문적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를 지도한다. 현장실습교육을 위해 배치된 사회복지전공 학생을 교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슈퍼비전의 개념, 역사, 필요성, 윤리 그리고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에서부터, 여러 가지 슈퍼비전 실천모델과 슈퍼비전 상황에서의 반응유형ㆍ문제 상황과 대처요령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슈퍼비전의 실제로서, 대상별ㆍ영역별 사회복지실천이슈와 이에 대한 슈퍼비전을 고찰하고 우리나라 슈퍼비전의 현실을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조직에서 슈퍼바이저로서의 행정, 교육, 지지, 평가 능력을 향상시키며, 슈퍼비전 실천의 형태, 대상, 영역에 따른 적절한 슈퍼비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사회사업상담이론과실제 | 3-3-0 | 상담은 사회복지현장에서 초기면접부터 종결까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하고, 개입의 효과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상담기법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사회사업상담을 준비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먼저, 인간행동을 위한 심리이해, 발달이론 및 발달과정 그리고 상담심리학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 후, 사회사업상담과 상담심리학의 유사성, 차이점, 상호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사회사업상담학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사회사업상담이론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하며, 사회사업상담자의 자질 및 태도, 전문성에 대해 논한다. 이후, 사회사업상담에 대한 사례연구 및 상담연습을 함으로써, 실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상담을 준비한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개입과정에서 적절한 사회사업상담기술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사회심리학 | 3-3-0 | 인간에 대해 사회적 환경 및 요인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사회적 영향과 인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다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심리학의 정의, 목적 및 필요성, 연구방법 등에 대한 개괄적 소개를 한 후, 사회생활과 자아, 집단 속의 개인, 사람들 간 교류와 사랑, 공격성, 사회적 갈등과 친사회적 행위 등 인간의 행동?감정?사고들을 사례별로 정리한다. 사회 환경과 접목하여 사회 심리적 이론 틀로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국인의 사회심리를 정리해 보고, 사회복지실천과의 접목 및 바람직한 관계를 설정한다.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를 사회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다각도로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이에 적절하고 개별화된 사회복지실천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
사회통계학 | 3-3-0 | 사회현상과 그 속에서의 인간행동들을 관찰하여 그 결과를 통계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한다. 순수수리통계가 아닌 사회적 의미를 도출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과학 및 사회조사분야에 있어 인간의 욕구 및 행동, 사회현상 및 사회 병리적 현상들에 대해 과학적ㆍ체계적으로 접근ㆍ분석하는 것은 관련 정책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상당한 논리적 근거를 갖는다. 이러한 맥락에서 먼저, 통계학에서 말하는 통계용어, 통계분석의 개념, 목적, 한계 등에 대한 이해와 함께 관련된 통계이론 및 각종 분석방법들을 학습한 후, 실제로 사회현상 및 인간행동에 대해 가설을 세우고 통계적 분석을 하는 실습교육을 통해 지식의 실용성을 높인다. 이를 통해 통계적 분석능력을 함양하여 사회현상 및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문제에 대한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
사회학개론 | 3-3-0 | 사회학개론은 근대의 정신적, 경제적, 정치적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근대성의 기본적 구조를 개괄하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본 과목은 대중문화, 문화적 다양성, 섹슈얼리티, 여성 노동, 세계화, 한국 민주주의, 기술과 윤리 등의 주제를 세부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오늘날의 사회에 놓여 있는 제반 사회학적 쟁점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하는지 검토하고 고민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사회학의 문제의식과 기본개념, 기본관점을 이해할 수 있고,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 삶의 다양한 부분들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현대사회의 기본원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주제와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비판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 |
산업복지론 | 3-3-0 | 산업복지란 작업장 안팎에서 근로자들의 업무능력과 삶의 질을 향상을 목적으로 기업주나 노동조합 또는 정부의 후원 하에 행해지는 전문 사회사업을 가리킨다. 본 교과목에서는 사업장에서 근로자들이 직면하는 제 문제를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임상적, 행정적, 조직적, 그리고 정책적 개입방법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산업사회ㆍ노동 및 직장에 대한 이해 및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과 변천과정에서부터 산업복지 개입모형 및 사회보장, 법정 근로복지, 법정 외 근로복지인 기업복지 등 각 분야별 산업복지실천 및 최근 동향과 추세를 학습한다. 또한 근로자의 특성과 이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합한 산업복지실천을 고찰한다. 나아가 근로자 문제에 대한 산업복지실천대안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회사업실천기법을 학습하여 산업복지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
심리학개론 | 3-3-0 | 심리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학문으로,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로 다양한 세부 분야들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세부 분야들을 정확하게 배운다. 본 과목은 조직구성원의 만족도와 적응도 향상,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 조화나 개인의 적성에 맞는 배치와 사고 방지방안을 배운다. 또한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을 그 역사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동향까지 자세하게 소개하여 심리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본 과목을 통해 심리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통해 소비자 심리, 광고심리, 경영자의 의사결정 동기나 리더십이 어떻게 발휘되는지 심리학의 지식들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아동복지론 | 3-3-0 | 아동 및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을 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의 아동복지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력을 향상시킨다. | |
여성복지론 | 3-3-0 | 기존의 다양한 사회복지체계들과 여성관련 복지현안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재조명해 보고 이에 대한 실천 대안을 모색한다. 나아가 사회복지를 새로운 시각에서 재구성해 본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여성복지의 개념, 여성주의와 사회복지의 관계 등을 이해하고, 여성과 관련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여성과 관련된 노동, 폭력, 정신건강, 빈곤, 장애 등의 분야를 살펴보고, 각 분야에 대한 쟁점과 문제들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기존의 사회복지접근들을 성인지적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대안을 모색해 본다. 마지막으로 복지환경의 변화에 따른 여성복지의 발전방향을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이해의 심화ㆍ확장과 함께 여성문제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분석을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효과적인 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있다. | |
영유아보육론 | 3-3-0 | 영유아에 대한 보호와 교육을 통하여 신체적ㆍ정신적ㆍ정서적으로 안정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성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영유아에 대한 개념과 정의 등 관련사항을 영유아보육법과 함께 살펴보고, 영유아발달과정의 전반적 이해를 한 후, 보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아동ㆍ가족ㆍ국가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그리고 운영주체, 보육대상 및 장소, 시간에 따른 영유아보육의 분류와 영유아보육의 현황, 보육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결과의 활용 등에 대해 살펴본 후, 한국의 영유아보육시설 및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학습하고 문제점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영유아보육의 과제와 전망을 가족ㆍ지역사회ㆍ국가적 차원에서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발달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건강한 성장을 위한 적절한 사회복지대안 및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제적으로 영유아보육의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
의료사회사업론 | 3-3-0 | 의료사회복자사가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질병이나 장애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데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 윤리적 태도를 습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질병 및 장애의 심리사회적 속성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의료사회복지실천의 정의, 필요성, 기능 및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의료사회복지실천의 역사에 대해 파악한다. 또한 의료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관점들을 파악하고 초기면접부터 평가와 종결까지의 의료사회복지실천과정을 이해한다. 그리고 의료사회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적 환경을 기초로, 의료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보장하고 향상하기 위한 개인, 가족, 지역사회차원에서의 다양한 개입 방안을 탐색하고 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알아본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와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해 및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의료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윤리적 태도를 습득하도록 한다. | |
임상사회사업론 | 3-3-0 | 임상사회사업은 기존의 사회사업에서 진일보한 개념으로, 사회사업의 3대 방법론인 케이스, 그룹, 지역사회에의 접근이 일반적 실천접근에 의해 통합된 것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클라이언트를 개별, 가족, 집단, 지역사회 단위로 원조하기 위한 임상사회사업가의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임상사회사업의 정의와 태동 및 발전과정에 대해 개괄하고, 사회사업실천의 기초이론, 사회사업실천모델 등을 살펴본 후, 유능한 전문가로서의 임상사회사업가가 되기 위한 역할, 핵심적 자질, 전문적 지식ㆍ윤리적 의사결정을 비롯한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임상사회사업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모델을 제안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과제를 점검한다. 전문직으로서의 임상사회사업가가 되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해소하고 원조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 |
자원봉사론 | 3-3-0 | 현대사회의 주요 사회문제의 해결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역사회의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에 자원봉사에 대한 학습을 통해 이후의 자원봉사자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자원봉사 및 관련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와 자원봉사의 관계를 탐색하고 한국과 외국의 자원봉사의 역사와 현황을 비교하며, 21세기 시민사회에서의 자원봉사의 필요성을 논한다. 또한 자원봉사관리의 개념과 역할, 과정을 살펴보고, 자원봉사자 모집,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ㆍ실행ㆍ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자원봉사 주요 분야에서의 쟁점들을 탐색한 후,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탐색한다.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기초로,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고 이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을 할 수 있다. | |
장애인복지론 | 3-3-0 | 장애인복지의 제반 요소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통해 전문인으로서의 역량 및 능력 제고에 기본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의 개념과 범주, 현황, 장애유형별 특성, 장애인복지의 역사와 변천, 장애관련이론과 모델 등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다. 이후 장애인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서비스, 행정, 시설 등에 대해 학습하고, 개인적ㆍ집단적ㆍ지역사회적ㆍ국가적 차원에서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재활에서 자립으로의 장애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틀 안에서 각종 장애인복지 핵심 이슈에 대해 분석하여 한국의 장애인복지의 실천적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다양한 차원의 장애인복지 실천방법 및 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이후의 장애인복지 분야의 전문가로서 실천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재가복지론 | 3-3-0 | 재가복지와 재가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고 재가복지사업의 필요성과 외국사례를 학습한다. 우리나라 재가복지사업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재가복지실천에서의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재가복지의 개념과 배경과 필요성에 대해 이해한 후, 재가복지서비스의 역사를 시기별ㆍ국가별로 살펴보고 한국의 재가서비스발달에 대해 논한다. 또한 전문적 재가서비스, 예방적 재가서비스, 복지증진 재가서비스 등 특성 및 구성에 따라 재가서비스를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재가복지사업 및 프로그램의 현황 및 문제점을 선진국과 비교하여 파악한 후, 한국 재가복지서비스의 과제 및 대안에 대해 고찰한다. 이를 바탕으로 재가복지사업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향후 사회복지사로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재가복지실천을 하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복지실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
정신건강론 | 3-3-0 | 현대 사회에서 부각되고 있는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개입의 관련성 및 당위성을 이해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정신건강실천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도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정신건강의 개념, 조건, 정신건강과 정신장애의 이해에서부터 정신건강의 실천 영역에서의 사회복지와 정신건강의 관계, 정신건강서비스의 현황 등을 파악하고, 정신건강실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발달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이슈와 쟁점 등을 검토하고, 정신장애이론, 정신장애 종류 및 관련내용을 이해하며, 이에 따른 예방부터 사후관리까지의 사회복지개입 방안을 다룬다. 이를 통해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발달주기 상의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장애의 증상과 진단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조기발견하며 예방할 수 있는 실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3-3-0 | 정신보건법 실시 이후 우리사회에 정착되기 시작한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에 대한 이해와 정신장애의 예방, 치료, 재활과 정신질환자 인권보호 및 인식개선 등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다양한 이론과 개입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기초적인 이해를 통해 정신건강과 정신장애, 정신질환의 이해와 정신보건과 사회복지의 관련성을 탐색한다. 또한 정신 병리에 대한 기본지식을 전달하고, 정신장애 모델과 분류, 진단에 대한 이슈와 다양한 개입모델을 검토한다. 이와 관련된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실천이론, 사정방법, 개입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하고, 현재 정신보건사회복지 실천영역에서의 각종 서비스 및 시설, 현황 등을 현장별, 문제별, 대상별로 살펴본 후, 이 영역에서의 문제점에 대해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을 조망한다. | |
조직심리학 | 3-3-0 | 본 과목은 조직심리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하고 조직과 관련된 4요소인 조직, 사람, 일, 조직 환경에 대해 심리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과학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조직에 대한 심리적인 이해를 돕는다. 또한 기업조직, 공조직을 포함한 조직이 조직 내 사람 혹은 집단에 주는 영향과 결과를 논의하고, 역으로 조직 내 사람이 조직 혹은 조직 내 집단에 주는 영향과 효과 및 결과를 논의하며, 일(조직)과 관련된 동기, 리더십, 직무만족, 직무 스트레스 등을 다룬다. 본 과목을 통해 조직이 사람이나 집단에 주는 영향, 사람이나 집단이 조직에 주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고 산업화의 속도가 가속화함에 따라 조직심리학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 |
종교와사회복지 | 3-3-0 | 종교계 사회복지사업은 사회복지가 전문화되기 이전부터 자선, 종교적 교리 등의 영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본 과목은 종교사회복지를 학문적으로 접근해서 검토하고, 사회복지와 상관성을 탐구하여 현대 사회복지에서 종교의 역할과 참여의 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종교와 사회복지의 이념적ㆍ실천적 관계, 민간사회복지로서의 종교사회복지, 일반사회복지와의 관계 등을 이해하고, 종교사회복지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종교별로 살펴본다. 또한 종교사회복지사업의 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보고, 한국의 종교사회복지의 과제 및 역할,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에 대해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종교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연관성과 참여 및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그 속에서 사회복지사의 효과적 역할을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종교와 사회복지의 관계, 역할,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 종교사회복지의 활성화 및 전문화를 이끌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
청소년복지 | 3-3-0 | 사회복지 실천분야의 한 영역으로써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발달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의의를 파악하고, 청소년에 관련된 법들과 정책, 행정들을 살펴본다. 또한 청소년복지의 실천영역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문제들을 가정, 학교, 지역사회, 문화 등의 차원에서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한다. 특히 청소년이 보호의 대상에서 권리의 주체와 참여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조망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 문화 등을 이해하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필요한 가치 및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3-0 | 사회복지영역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서비스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프로그램에 대한 관련 내용을 학습하고, 프로그램을 설계ㆍ평가하는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태동과 이슈, 변화, 성격 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문제분석, 욕구사정, 목적 및 목표 설정, 예산 수립 등의 프로그램의 기획부분, 실제 실행하면서의 운영부분, 과정평가, 효과성 및 효율성 평가, 질적 평가 등 평가부분에서의 필수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방안을 고찰하고, 실제로 프로그램 프로포절을 작성함으로써, 사회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제고시키고 그 과정을 경험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평가 등 관련된 제반내용을 학습하여 사회복지프로그램을 사회문제 해결의 적절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 |
학교사회사업론 | 3-3-0 | 학교사회복지는 학교교육과 학교현장에서, 학생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기본적 이해를 위해 학생에 대한 발달적 이해,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목적, 발달과정,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현황을 탐색한다. 이후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이론과 모델 및 운영모형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직무, 가치와 윤리, 학교사회복지의 개입전략과 과정을 파악한다. 또한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계, 가족 및 지역사회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고찰하고, 한국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분야의 또 하나의 특수한 영역인 학교현장에서의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인지하고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