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교과목해설(3학년)
교과목명 |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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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스마트폰의 출시와 함께 최근에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등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여 , 안드로이드 SDK(Software Development Kit), JDK(Java Development Kit) 와 Eclipse 의 사용법을 익히고 실습하여 앱을 개발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문제정의 | 삶을 윤택하게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 |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과제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교과목명 | 컴퓨터알고리즘 (Computer Algorith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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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컴퓨터 응용분야에서 자주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의 기본 개념 학습과 알고리즘 설계 및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 그래프 알고리즘 , sorting, searching, string matching 등을 배운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이론검증 |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학적 분석이나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검증할 수 있다 . | |
문제정의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의 알고리즘을 제시할 수 있다 . |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최적의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다 . | |
의사소통 |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한 팀 활동을 위해서 팀원 간에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자바웹애플리케이션 (Java Web Applicat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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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개념 위에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을 배운다 . 기본적으로 JSP/Servlet, Tomcat, 통합개발환경인 Eclipse 를 이용하여 Java Web Programming 을 배우고 실습한다 .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팀별로 현실에서 사용 가능한 자바 웹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제작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정보활용 | 자바 웹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 Eclipse, JSP, Tomcat, DB 를 활용할 수 있다 . |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자바 웹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과제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교과목명 |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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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소프트웨어의 life cycle 과 각 단계에서의 프로세스 활동 및 작업을 이해하고 개발방법론과 도구 그리고 개발관리 기법 등을 배운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지식응용 | 컴퓨팅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서 소프트웨어공학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 | |
이론검증 |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학적 분석이나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검증할 수 있다 . | |
문제정의 | 소프트웨어 개발 시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의할 수 있다 . | |
정보활용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개발방법론과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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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지능적인 시스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 , 탐색 기법 , 지식 표현 , 계획 , 기계학습 등을 학습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지식응용 | 인공지능 문제 해결에 필요한 탐색 기법 , 지식 표현 방법 , 계획 수립 방법 , 기계학습 기법 중 하나 이상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
문제정의 | 컴퓨팅 분야 문제 중 하나 이상의 문제를 인공지능 문제로 정의할 수 있다 . | |
정보활용 | 지능적인 시스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패턴 , 지식베이스 등을 활용할 수 있거나 관련 소프트웨어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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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중앙처리장치 , 기억장치 , 입출력장치 등과 같은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 요소와 동작원리를 살펴본다 . 특히 , 캐시 기억장치 , 연산논리장치 , 제어유니트로 구성된 중앙처리장치의 동작원리와 명령어의 실행 원리에 대해서 살펴본다 . 병렬처리장치 , 멀티코어프로세서 , 클라우드컴퓨팅 등과 같은 최신 기술을 살펴본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지식응용 | 컴퓨팅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컴퓨터 하드웨어의 동작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 . | |
정보활용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컴퓨터 하드웨어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다 . | |
사회영향 | 컴퓨터 하드웨어의 발전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이해하고 ,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시스템분석및모델링 (System Analysis and Model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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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기존의 시스템을 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통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배운다 . 이때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을 위한 방법과 과정 및 각 과정에서 작성되어야 할 내용과 형식 등에 대해 학습하고 , 간단한 모델을 구축하여 본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이론검증 | 컴퓨팅 분야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이나 알고리즘을 수학적 분석이나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검증할 수 있다 . | |
문제정의 | 사용자가 원하는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분석할 수 있다 . | |
정보활용 | 기존의 시스템을 분석하고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모델링 도구를 활용할 수 있다 . | |
설계능력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모델링 도구를 통해서 표현하고 설계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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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시스템 소프트웨어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운영체제의 핵심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운영체제 설계자와 시스템 프로그래머에게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주요내용으로 프로세스 관리 , 교착상태 탐지 및 해결 , 기억장치 관리 기법 , CPU 스케줄링 , 디스크 스케줄링 , 파일 시스템의 구조 및 관리 기법들을 학습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지식응용 | 컴퓨팅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운영체제의 주요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운영체제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
정보활용 |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운영체제의 요소와 기능을 파악하고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정보검색 (Information Retrieva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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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정보검색시스템의 각 구성요소와 처리 방법을 학습한다 . 정보검색시스템의 구조 , 효과적인 검색을 위한 텍스트 처리 방법 , 정보 랭킹 방법 , 검색 모델 , 평가 방법 등을 다룬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정보활용 | 정보검색시스템 또는 정보처리시스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도구 또는 API 를 활용할 수 있다 . | |
설계능력 |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정보검색시스템 또는 정보처리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정보검색시스템 또는 정보처리시스템의 기획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등의 단계 중 하나 이상의 단계에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전공종합설계 (1)(Capstone Design(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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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전공종합설계는 기 학습한 수학 , 과학 , 교양 , 과학 등의 지식을 토대로 요소 , 프로세스 , 시스템을 설계하는 과목으로서 , 팀별로 지도 교수의 지도하에 연구 주제를 설정 , 요구 사항 분석 , 설계 , 명세 , 구현 , 평가 등의 전 과정을 수행하는 과목이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문제정의 | 종합설계 주제를 찾아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 | |
정보활용 | 종합설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료 , 개발환경 , 프로그래밍 언어가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종합 설계 과제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의사소통 | 종합 설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팀원들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IT 탐방 (IT explorat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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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국제화된 세계에서 학생들이 해외의 IT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조기에 해외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사전에 계획서를 제출하여 담당교수의 재가를 받아 , 외국에서 개최되는 IT 학술발표 , IT 전시회에 참여하거나 IT 기업을 방문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고 보고서를 제출함으로 1 학점을 취득한다 . 학부에서 실험실습비 예산으로 해외 방문에 필요한 소정의 지원금을 제공할 수 있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의사소통 |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
사회영향 | 컴퓨텅 분야의 해결방안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다 . | |
평생학습 |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을 기한다 . |
교과목명 | 원어민전공영어 (IT English)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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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국제화된 세계에서 졸업생들이 국내 뿐 아니라 세계에 나가 전공을 살리고 취업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전공에서 필요한 IT 영어를 배운다 . 원어민 교수를 통하여 기본적인 생활 영어 구사 능력도 배우며 , IT 의 각 분야별 ( 컴퓨터구조 , 프로그래밍 , 데이터베이스 , 통신 등 ) 로 관련된 영문 기사를 읽고 쓰고 , 듣고 말하는 연습을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의사소통 | IT 분야의 영문서를 해독할 수 있으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외국인과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 |
평생학습 |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을 기한다 . |
전문교양 해설(3학년)
교과목명 | 현대인과성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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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39 권으로 이루어진 구약성경과 27 권으로 이루어진 신약성경을 쉽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중요한 시대적 배경과 인물들과 사건들을 개괄적으로 다루고 , 예수님 시대와 초대교회의 배경을 간략하게 다루고 중요한 인물들과 사건들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사회영향 |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다 . | |
직업윤리 |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
사회봉사 | 사회에 대한 봉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현대인과기독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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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근거하여 기독교인들이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할 성경교리에 대해서 다룬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사회영향 | 컴퓨팅 분야의 해결방안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다 . | |
직업윤리 |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
사회봉사 | 사회에 대한 봉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회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