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교과목해설(4학년)
교과목명 | 비즈니스컴퓨팅기술 (Business Computing Technologi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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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본 과목은 비즈니스와 밀접하게 연관된 언어 , 도구 , 시스템 등의 제반 컴퓨터 자원과 관련된 기술의 최신 동향에 발맞추어 이를 소개하고 접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문제정의 | 비즈니스컴퓨팅 기술 분야의 문제를 찾아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 | |
사회영향 | 비즈니스컴퓨팅 기술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할 수 있다 . | |
평생학습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을 기한다 . |
교과목명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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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본 과목은 컴퓨팅 네트워크를 통해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한다 . TCP/IP 기반의 socket 프로그래밍 , 센서 네트워크 , 사물 인터넷 등 최신 기술을 배운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문제정의 | 컴퓨터와 사물들 간에 통신을 위해서 요구되는 문제를 찾아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 |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과제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교과목명 | 전공종합설계 (2)(Capstone Design(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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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전공종합설계 (1) 의 연속 과목으로 전공종합설계는 두 학기에 걸쳐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문제정의 | 종합설계 주제를 찾아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 | |
정보활용 | 종합설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료 , 개발환경 , 프로그래밍 언어가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종합 설계 과제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의사소통 | 종합 설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팀원들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해외 IT 연수 (1)(Overseas IT Internship(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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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컴퓨터공학부 학생들을 국제무대에서 활동할 수 있는 global IT professional 을 길러내기 위하여 개설된 과목으로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우리 대학의 자매대학에서 개설하는 IT 관련 과목과 영어 연수를 받는다 . 최소한 2 주간 동안 45 시간의 이상의 수업을 이수한 경우에 한하여 3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의사소통 | 영어를 통해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 |
평생학습 |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을 기한다 . |
교과목명 | 정보보안 (Computer Securit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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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정보보호 분야의 핵심기술로서 암호의 원리를 배우고 각종 암호화 방식과 암호 알고리즘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운다 . 또 해킹 및 바이러스에 대한 원리와 정보시스템 보호방안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 컴퓨터망 보안의 기반시스템인 공개키 기반구조에서의 인증 및 서명과 인증기관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지식응용 | 정보보안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수학 및 기초과학의 주요 이론을 적용할 수 있다 . | |
정보활용 | 정보보안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와 도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
사회영향 | 정보보안 기술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졸업작품 (Graduation Exhibit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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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졸업을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으로 전공종합설계 (1), 전공종합설계 (2) 를 수행하면서 개인 또는 팀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지정한 날에 전시하고 발표하고 평가를 받는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정보활용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와 도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과제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의사소통 |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SW 개발실무 (SW Development Practi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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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SW 개발을 위한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며 ,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정보활용 |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와 도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
평생학습 |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을 기한다 . |
교과목명 | 해외 IT 연수 (2)(Overseas IT Internship(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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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해외 IT 연수 (1) 에 연속되는 과목으로 최초 2 주에 추가하여 2 주간 동안 45 시간의 이상의 수업을 이수한 경우에 3 학점을 추가로 인정받을 수 있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의사소통 | 영어를 통해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 |
평생학습 |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을 기한다 . |
교과목명 | IT 창업실습 (IT Business Start-u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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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IT 기업을 창업하기 위해서 필요한 제반 사항을 배운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정보활용 | IT 창업에 필요한 정보와 도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IT 창업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사회영향 | IT 창업을 위한 사회 환경을 이해하고 ,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다 . | |
직업윤리 |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IT 현장실습 (1)(IT Internship(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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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학교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IT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 경험을 통하여 진로 설정 및 취업으로의 연결을 모색한다 . 1 일 8 시간 1 개월 근무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산업체 실습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의사소통 |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
직업윤리 |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IT 현장실습 (2)(IT Internship(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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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학교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IT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 경험을 통하여 진로 설정 및 취업으로의 연결을 모색한다 . 1 일 8 시간 2 개월 근무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산업체 실습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의사소통 |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
직업윤리 |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IT 현장실습 (3)(IT Internship(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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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학교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IT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 경험을 통하여 진로 설정 및 취업으로의 연결을 모색한다 . 1 일 8 시간 3 개월 근무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산업체 실습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의사소통 |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
직업윤리 |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IT 현장실습 (4)(IT Internship(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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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학교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IT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 경험을 통하여 진로 설정 및 취업으로의 연결을 모색한다 . 1 일 8 시간 4 개월 근무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산업체 실습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의사소통 |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
직업윤리 |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IT 현장실습 (5)(IT Internship(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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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학교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IT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 경험을 통하여 진로 설정 및 취업으로의 연결을 모색한다 . 1 일 8 시간 5 개월 근무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설계능력 |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산업체 실습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의사소통 |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
직업윤리 |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