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교과목해설(4학년)
교과목명 | 비즈니스컴퓨팅기술 (Business Computing Technologi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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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본 과목은 비즈니스와 밀접하게 연관된 언어 , 도구 , 시스템 등의 제반 컴퓨터 자원과 관련된 기술의 최신 동향에 발맞추어 이를 소개하고 접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문제정의 | 비즈니스컴퓨팅 기술 분야의 문제를 찾아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 | |
사회영향 | 비즈니스컴퓨팅 기술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할 수 있다 . | |
평생학습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을 기한다 . |
교과목명 |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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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인간이 생산하고 소비하는 대부분의 정보와 지식의 표현 방식인 텍스트로부터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추출하기 위한 텍스트 처리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텍스트의 특징, 텍스트 수집, 텍스트 처리, 텍스트 정보 검색, 텍스트 분류 등을 다룬다.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문제정의 및 모델링역량 | 텍스트 마이닝 기술이 필요한 텍스트 정보처리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정의할 수 있다. | |
공학기술 및 도구 활용역량 | 텍스트 정보처리 시스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 도구 또는 API를 활용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전공종합설계 (2)(Capstone Design(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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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전공종합설계 (1) 의 연속 과목으로 전공종합설계는 두 학기에 걸쳐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문제정의 및 모델링역량 | 종합설계 주제를 찾아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 | |
이론지식 응용역량 | 종합설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수학 및 과학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 |
공학이론 검증역량 | 종합설계 과정에서 필요한 주요 이론을 수식이나 프로그래밍을 이용해서 검증할 수 있다. | |
공학기술 및 도구 활용역량 | 종합설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료, 개발환경, 프로그래밍 언어가가 무엇인지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요구이해 및 설계역량 | 정의한 종합설계 주제에 따라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개발 협력역량 | 종합 설계 과제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공학기술 소통역량 | 종합 설계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팀원들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교과목명 | 엔터프라이즈애플리케이션(Enterprise Applicat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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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인 Spring을 공부하여 Enterprise Application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게 한다. 또한 횡단 관심사(cross-cutting concern)을 모듈화하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방법인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을 적용한다.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문제정의 및 모델링역량 |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사용자 요구사항, 개발환경,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기본 요소를 정의하고 모델링 할 수 있다. | |
공학기술 및 도구 활용역량 |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사용자 요구사항, 개발환경, 프레임워크를 활용할 수 있다.. |
교과목명 | 정보보안 (Computer Securit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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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정보보호 분야의 핵심기술로서 암호의 원리를 배우고 각종 암호화 방식과 암호 알고리즘에 대해 심도 있게 배운다 . 또 해킹 및 바이러스에 대한 원리와 정보시스템 보호방안을 이해하는 교과목이다 . 컴퓨터망 보안의 기반시스템인 공개키 기반구조에서의 인증 및 서명과 인증기관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공학기술 및 도구 활용역량 | 정보보안을 위해서 필요한 정보와 도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공학기술영향 이해역량 | 정보보안 개념과 관련된 다양한 사건과 기술들이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미치는 영향력을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졸업작품 (Graduation Exhibit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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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졸업을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으로 전공종합설계 (1), 전공종합설계 (2) 를 수행하면서 개인 또는 팀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지정한 날에 전시하고 발표하고 평가를 받는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정보활용 | 컴퓨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와 도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
협업능력 | 과제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의사소통 |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현장실습(1),(2),(3),(4),(5) (Co-operative educat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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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학교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IT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경험을 통하여 진로 설정 및 취업으로의 연결을 모색한다. 1일 8시간 1/2/3/4/5개월 근무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요구이해 및 설계역량 | 산업체 실습 수행에 있어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개발 협력역량 | 산업체 실습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공학기술 소통역량 | 산업체 실습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공학윤리역량 | 산업체 실습 수행에 있어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교과목명 | 자율현장실습(1),(2),(3),(4),(5) (Work-Integrated Learn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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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학교에서 학습한 전공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IT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경험을 통하여 진로 설정 및 취업으로의 연결을 모색한다. 1일 8시간 1/2/3/4/5개월 근무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요구이해 및 설계역량 | 현장 실습을 통해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개발 협력 역량 | 현장 실습을 통해 과제 수행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공학기술 소통역량 | 현장 실습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 할 수 있다. | |
공학윤리역량 | 현장 실습을 통해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교과목명 | 직무실무(1), (2) (On the Job Train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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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IT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200시간 이상 600시간 미만/ 600시간 이상 취업관련 교육 프로그램 이수를 원칙으로 한다.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공학기술 및 도구 활용역량 | IT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정보와 도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요구이해 및 설계역량 | IT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요구사항과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그 요소들을 설계할 수 있다. | |
기술변화 적응역량 | IT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에 기여할 수 있다. |
교과목명 | 자기설계학습경험Ⅰ(Self-designed Experiential Learning I)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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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다른 학교, 기관, 산업체 등에서 받은 교육, 연구, 실습, 직장 근무 등을 통해 전공과 관련된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거나 지식을 습득하여 진로를 설계한다. 4주(80시간)이상 1학점으로 인정한다.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이론지식 응용역량 | 다른 학교, 기관, 산업체 등에서 받은 교육, 연구, 실습, 직장 근무 등을 통해 컴퓨팅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수학 및 기초과학의 주요 이론을 적용하여 타 기관에서 교육, 연구, 실습, 직장 근무를 통해 전공에 대한 진로설계를 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자기설계학습경험Ⅱ, Ⅲ (Self-designed Experiential Learning Ⅱ, Ⅲ)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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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다른 학교, 기관, 산업체 등에서 받은 교육, 연구, 실습, 직장 근무 등을 통해 전공과 관련된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거나 지식을 습득하여 진로를 설계한다. 8주(160시간)이상 2학점, 12주(240시간)이상 3학점으로 인정한다.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이론지식 응용역량 | 다른 학교, 기관, 산업체 등에서 받은 교육, 연구, 실습, 직장 근무 등을 통해 컴퓨팅 분야의 문제해결을 위해 수학 및 기초과학의 주요 이론을 적용하여 타 기관에서 교육, 연구,실습, 직장 근무를 통해 전공에 대한 진로설계를 할 수 있다. | |
공학기술 소통역량 | 다른 학교, 기관, 산업체 등에서 받은 교육, 연구, 실습, 직장 근무 등을 통해 다양한 업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원활히 의사소통 할 수 있다. | |
교과목명 | IT 창업실습 (IT Business Start-u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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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IT 기업을 창업하기 위해서 필요한 제반 사항을 배운다 .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공학기술 및 도구 활용역량 | IT 창업에 필요한 정보와 도구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며 ,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
개발 협력 역량 | IT 창업에 있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동능력을 발휘하여 팀 성과에 기여한다 . | |
공학기술영향 이해역량 | IT 창업을 위한 사회 환경을 이해하고 ,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다 . | |
공학윤리역량 | IT 창업에 있어 컴퓨터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인식하고 있으며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교과목명 | 고급네트워킹(Advanced Networki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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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표 | 멀티미디어통신, 무선이동통신, 네트워크보안, 사물인터넷 등 컴퓨터네트워크 분야의 고급 주제들을 학습한다. | |
관련역량 | 역량명 | 교과목별 수행준거 |
공학기술 및 도구 활용역량 | 고급네트워킹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 네트워크프로그래밍, 연구논문, 표준문서 등을 활용 할 수 있다. | |
기술변화 적응역량 | 컴퓨터네트워크 분야의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의 노력을 기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