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fnctId=profl,fnctNo=19 인물소개 리스트 이름 안완식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사범대학장 연락처 031-467-8192 연구실 영암관 421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안완식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사범대학장 연락처 031-467-8192 연구실 영암관 421호 닫기 유아교육과 fnctId=profl,fnctNo=20 인물소개 리스트 이름 임은미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058 연구실 영암관 411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임은미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058 연구실 영암관 411호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문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공학 전공문학석사 Indiana University 유아교육전공/교육공학부전공 철학박사(Ph.D) - 담당교과목: 유아관찰및실습,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유아인공지능교육 -연구업적: ▪ Lim, E. M. (2024). Metaphor analysis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conception of AI(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51. https://doi.org/10.1016/j.tsc.2023.101455. (SSCI, IF=6.4) ▪ Lim, E. M. (2023). The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self-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on based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e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https://doi.org/10.1007/s40299-023-00793-3 (SSCI,IF=3.5) ▪ Lim, E. M. (2023).The effect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digital literacyand self-efficacy on their perception of AI education for young children.Education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8, 12969-12995. https://doi.org/10.1007/s10639-023-11724-6(SSCI,IF=5.5) ▪ 배윤진, 임은미, 김교령, 김혜진 (2023). 유아를 위한 디지털 교육 지원 방안 마련 기초 연구 . 서울 : 육아정책연구소 . ▪ 김혜경, 임은미, 김언경 (2023). [2023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용역] 놀이를 통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 서울특별시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 ▪ 임은미(202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경기: 지식터. ▪ 임은미(2023). 영유아 관찰 및 실습. 경기: 지식터. ▪ 임은미(2023). 이럴 땐 어떻게? 가치(Value)로 풀어보는 유아교실 이야기. 경기: 공동체. ▪ 임은미(2023). 유아교사가 알아야 할 인공지능의 모든 것. 경기: 공동체.(2023세종우수도서 선정) ▪ 임은미(202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자기조절능력, 인공지능을 활용한 놀이몰입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3), 753-769. ▪ 강은진, 배윤진, 최일선, 임은미, 김혜진(2022). 디지털 기반 유치원 교수·학습·평가(관찰)관련제도 정비 및 구현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임은미(2022). 개정 누리과정을 적용한 유아교과교육론. 서울: 창지사. ▪ 박은혜, 김고은, 김연희, 임은미, 정혜욱, 허열(2021). 유아와 함께 하는 인공지능교육 교사지원자료 및 콘텐츠. 교육부. ▪ 임은미(2021). 코로나 19 이후 원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4), 631-645. ▪ 임은미(2021). 유치원 영어교육의 현황에 관한 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6(3), 55-75. ▪ 임은미, 배지현, 조유진(2021). (디딤돌 시리즈)놀며 배우는 유아, 함께 놀며 행복한 부모.서울: 양서원. ▪ 임은미(2020). 예비유아교사의 교육봉사활동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909-930. ▪ 최정화, 임은미(2019). 놀이를 통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19(23), 1037-1056. ▪ 정경선, 임은미(2019).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들이 경험하는 동료장학과 컴페션(compassion)이 업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긍정적 감정과 집단적 자긍심을 매개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1), 453-474. ▪ 이옥순, 임은미(2019). 예비 유아교사의 음악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9), 1363-1388. ▪ 임은미 (2019).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한 유아관찰및실습 수업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2), 583-603. ▪ 임은미 (2019). 예비 유아교사의 교육실습 관련 국내학술지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0), 251-269. ▪ 임은미 (2019). 예비 유아교사의 '우연적 발견(세렌디퍼티: Serendipity)' 수업 경험을 통한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3), 1119-1142. ▪ Lim, E. M. (2017). The changes of five-year-old children’s understanding about thenature of science through the explicit and reflective instruction. The SNU Journal ofEducation Research, 26(4), 63-87. ▪ 임은미(2017). 부모의 디지털 역량 수준에 따른 자녀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사용에 대한인식 및 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1), 27-51. ▪ Lim, E. M. (2015). Factors influencing you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intechnology integration.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3(4),545-562.(SSCI,IF=2.3) ▪ 임은미(2014). 예비유아교사의 인지발달수준과 인식론적 관점이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보육학회지, 9(4), 109-130. ▪ 임은미(2013). 유아교육테크놀로지 관련 연구분야별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7(3), 343-364. ▪ 임은미(2013). 유아 멀티미디어 예비교사교육에 관한 델파이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20(1), 191-212. ▪ 임은미(2012). 유아과학교육 관련 국외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5), 245-261. ▪ Lim, E. M. (2012). Patterns of kindergarte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with peers inthe computer area.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Learning, 7(3). 399-421.(SSCI, IF=5.2) ▪ Lim, E. M. (2008). A descriptive study on you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withpeers at the computer area in a public kindergarten classroom.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IN, USA. ▪ 임은미(2000). 지능형 학습체제(Intelligent Tutoring System) 구축을 위한 교수모듈의 설계 전략.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정선, 이경우, 임은미(1999).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설계. 유아교육연구,19(1), 79-94. ▪ 교육방송 EduTV [공감], “자녀와의 소통, 이대로 괜찮은가” Chapter 1.https://www.youtube.com/watch?v=kB6pgzf4CpU Chapter 2.https://www.youtube.com/watch?v=9kdikb7ABDM Chapter 3.https://www.youtube.com/watch?v=ycuGe8Zq6MQ Chapter 4.https://www.youtube.com/watch?v=zCLYKlYQQdQ ▪ K-MOOC, KinderTech: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유아교육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SKUk+SKUMOOC02k+2020_T2/about 닫기 이름 배지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151 연구실 영암관 422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배지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151 연구실 영암관 422호 - 학력: 성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교육학 학사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교육학 석사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교육과정)전공 교육학 박사 - 담당교과목: 유아교육론,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언어교육 - 관심 연구분야: 유아수과학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교사교육, 유아인성교육, 질적연구 등 - 경력 (전) 경인여자대학교 교수, 한양대학교・성결대학교・성신여자대학교・광운대학교・인천대학교・김포대학 등 시간강사, 서울시 유치원 평가위원, 경기도교육청 유치원 교육과정 자문위원, 국립어린이민속박물관 평가위원, 안양시 청년정책조정위원 (현) 성결대학교 교육혁신단 단장, 교육혁신지원센터 센터장 안양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위원장 안양시 보육정책위원회 부위원장 한국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이사 한국다문화교육학회 이사 미래유아교육학회 이사 열린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유아교육협회 이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이사 - 연구 업적 · 배지현(2023). 유아교육과 신입생을 위한 플립러닝 기반 유아교육론 수업의 구성과 운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3(10), 495-507. · 배지현(2023). 융합형 유아체육교육 교과목의 구성과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8(6), 215-241. · 배지현 외 2인(2023). 예비유아교사와 함께 만들어가는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인문사회21, 14(2), 695-710. · 배지현 외 1인(2023). 놀이공간으로서의 복도놀이 실천을 위한 실행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0(140), 23-45. · 배지현 외 2인(2023). 정서 지원 부모교육에 대한 유치원 부모의 인식 및 요구. 인문사회21, 14(3), 2721-2736. · 배지현 외 1인(2023). 유아STEAM교육을 위한 아쿠아포닉스 설계와 적용에 대한 실행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3(8), 208-221. · 배지현 외 1인(2023). A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내 오픈도서실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한국보육학회지, 23(2), 1-14. · 배지현(2022). 유아소프트웨어교육 교과목의 융합수업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12), 121-132. · 배지현 외 4인(2021). A Mixed-Methods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South Korea: Policies and Practices During COVID-19.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9(6), 1141-1154. · 배지현(2021).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디자인씽킹 중심의 유아언어교육 교과목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2), 119-131. · 배지현 외 1인(2021). 유치원교사의 자율성에 대한 인식과 실천 현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1), 389-402. · 배지현 외 1인(2021). 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1), 806-813. · 배지현(2020). 유아가치교육 현장적용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과 요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 343-351. · 배지현 외 1인(2020).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코로나19 대응 관련 원장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한국영유아보육학, 0(125), 1-23. · 배지현 외 1인(2019). A study on the web-based international exchange project for global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ve Technology and Exploring Engineering, 8(3C) · 배지현(2019). 푸른유치원 만 5세 유아의 국제교류에 나타난 의사소통의 내용과 의미 탐구. 다문화교육연구, 12(3), 65-90. · 배지현 외 1인(2019). 유아참여권을 중심으로 본 미소반의 민주적 교실문화 형성에 대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39(1), 79-101. · 배지현 외 1인(2019). 혁신유치원 만5세 바다반 홍교사의 학급수준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실행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4(4), 317-344. · 배지현 외 1인(2019). 만2세 미술영역 운영현황 분석과 보육교사의 반성적 인식 탐색. 한국보육학회지, 19(3), 13-30. · 배지현 외 1인(2019). 만 2세 일일보육계획안의 감각·탐색영역 내용분석을 통한 담임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인식의 변화. 한국영유아보육학, 0(118), 49-76. · 배지현 외 1인(2018). 우리나라 유치원 방과후과정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3(5), 345-267. · 배지현(2018). 하늘유치원의 혁신유치원 연간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3(6), 373-397. · 배지현 외 1인(2018). A case study on the discussion project in the kindergarten through digital methods. Platform Technology Letters, 5(1) · 배지현 외 1인(2017). 이직 교사의 새 유아교육기관 적응지원을 위한 멘토링 적용의 의미 탐색. 유아교육연구, 37(5), 339-365. · 배지현 외 1인(2016). 국제교류를 통한 음악 중심의 유아세계시민교육에 관한 사례연구. 다문화교육연구, 9(1), 71-96. · 배지현 외 1인(2016). 담임교사 중간 이직에 따른 가을반 유아들의 새 담임교사와 관계 맺기 및 유치원 생활 적응과정의 의미, 21(4), 49-76. · 배지현 외 1인(2016). 자기성찰과정에서 나타난 햇빛어린이집 교사의 정체성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1(3), 281-313. · 배지현 외 1인(2015). 환경유아교육과 생태유아교육의 연구경향 비교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0(94), 21-44. · 배지현 외 1인(2015). 영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4), 35-58. · 배지현 외 1인(2015). 영아와 유아의 또래관계 연구동향 비교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5), 157-183. · 배지현 외 1인(2015). 영아와 유아의 언어교육 연구동향 비교분석 -2002년∼2014년 학술지를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6(3), 305-333. · 배지현 외 1인(2014). 신교육목표분류학에 기초한 교사의 수업목표 인식과 설정에 따른 유아문학수업 개선 사례.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3), 45-67. · 배지현(2014). 지리학습활동을 통한 유아세계시민교육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국제가상교류활동을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연구, 7(2), 107-127. · 배지현(2013). 유아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글로벌 친구 만들기 프로젝트’ 적용에 관한 실행 연구. 다문화교육연구, 6(2), 59-81. · 배지현 외 1인(2012). 자연친화 영역 중심의 프로젝트 스펙트럼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0(73), 395-418. · 배지현 외 1인(2012). 햇빛유치원 교사들의 수업목표 설정과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0(70), 77-106. · 배지현 외 2인(201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문학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1(2), 153-177. · 배지현 외 2인(2009). 자녀이해 및 발달지원을 위한 부모역할 프로그램의 의미 -프로그램적 의미와 경험적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0(59), 57-80. · 배지현 외 1인(2007). 개인적 지능의 유아평가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0(51), 25-44. · 배지현(2004). 반편견(Anti-Bias) 교사 교육이 유아교사의 반성적 교수와 유아의 편견완화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지현(2009). 다중지능의 개인적 지능 프로그램에 관한 단기종단적 내러티브 연구 : 영화 프로젝트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연구사업 · 유치원 건강안전교육 현장지원자료 개발(2023). 연구책임자. 충청남도교육청. · 국립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실태조사 및 발전방안 연구(2023). 공동연구원. 문화체육관광부. · 미래형 학부모 오프라인 놀이교실 프로그램 개발(2022). 연구책임자. 경기도교육청・교육부. ·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자료 개발92020). 연구책임자. 경기도교육청・교육부. - 수상 실적 · 2023년 1학기 성결대학교 학습자 중심 수업 개발 우수교수 선정 · 2023년 강의평가 최우수 교수 · 2021년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 교육감 표창장 · 2021년 군포시장상 표창장 · 2021년 국회의원 이학영 표창장 · 2020년 교육부 장관상 · 2020년 성결대학교 비대면 우수수업상 · 2019년 성결대학교 강의우수자 우수상 - 저서 · 배지현 외(2022). 미래형 학부모 놀이교실(온마음 놀이교실) 1권(ISBN 979-11-980921-2-0), 2권(ISBN 979-11-980921-3-7). 교육부. · 배지현 외(2021). 놀며 배우는 유아 함께 놀며 행복한 부모. 양서원. · 배지현 외(2020).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자료(같이 만드는 놀이, 가치가 빛나는 놀이 1권(ISBN 978-89-98236-57-1), 2권(ISBN 978-89-98236-58-8), 교육부. · 배지현 외 2인(2018). 영유아놀이지도. 양서원. · 배지현 외 4인(2016).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 배지현 외 2인(2015). 유아교직실무. 공동체. 닫기 이름 조유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유아교육과 학과장) 연락처 031-467-8106 연구실 영암관 419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조유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유아교육과 학과장) 연락처 031-467-8106 연구실 영암관 419호 - 학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문학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교육학석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전공 문학박사 - 담당교과목: 아동문학, 유아사회교육, 유아교사론, 유아교육현장상담 - 관심 연구분야: 유아문학, 사회정서유능감, 유아교사교육, 유아언어교육, 교수매체, 아동상담 및 부모상담 등 - 경력 (전)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원감 (현) 군포시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유아교육협회 이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임원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서울시 유치원컨설팅위원 서울시 유치원평가위원 - 연구업적 · 조유진 외 2인(2023). 정서지원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인문사회21, 14(3), 2721-2736. · 조유진 외 2인(2023). 예비유아교사와 함께 만들어가는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인문사회21, 14(2), 695-710. · 조유진(2022). 포토보이스를 통해 분석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교사 교직생활에 대한 인식. 인문사회 21, 13(6), 1217-1230. · 조유진 외 1인(202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동물보호교육 현황과 교사의 인식. 인문사회 21, 13(3), 995-1007. · 조유진 외 1인(2021). 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1), 806-813. · 조유진. (2021). 온라인 문제중심학습 기반 유아사회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및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2(5), 2925-2936. · 조유진 외 (2021). A mixed-methods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South Korea: Policies and practices during COVID-19,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9(6), 1141-1154. (SSCI, IF=2.7) · 조유진(2021). 유아를 위한 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시현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 446-455. · 조유진외 1인(2019). 그림책 재구성을 통한 유아 주도의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4), 91-115. · 조유진(2019). 숲활동과 연계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운동능력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3(1), 285-309. · 조유진 외 2인(2018).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지각력과 언어능력,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3(5), 151-175. · 조유진 외 2인(2018).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창의성, 공감능력 및 낙관성 간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6(3), 221-244. · 조유진 외 2인(2018). 유아의 지적능력과 공감능력, 적응기술, 낙관성 간의 관계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3), 359-376. · 조유진 외 1인(2018). 영아 자녀를 둔 맞벌이 어머니들의 부모됨의 경험. 인지발달중재학회지, 9(2), 23-42. · 조유진(2018).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회복탄력성, 자아존중감, 정서실행기능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2(4), 271-298. · 조유진(2018). 유아를 위한 실행기능 기반 정서유능감 함양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유진(2018). 이야기꾸미기를 통한 유아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인지능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2(3), 193-216. · 조유진 외(2015). 유아의 행동문제와 유아교육기관 적응력, 또래관계, 자아탄력성 및 마음이론 간의 관계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3(2), 135-159. · 조유진 외 1인(2014). 유아교사의 교사-부모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연구: 의사소통 어려움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8(1), 323-340. · 조유진(2011). ‘장애' 주제를 통한 만 5세 유아의 장애에 대한 이해 및 태도 변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연구사업 참여 · 국립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실태조사 및 발전방안 연구 (2023). 문화체육관광부 · 미래형 학부모 오프라인 놀이교실 프로그램 개발 (2022). 경기도교육청 ·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위한 성결대학교 자체진단평가보고서 (2022). 성결대학교. · 성결대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체진단보고서 (2021). 성결대학교. · 2021년 유치원생 동물보호 교육프로그램 (2021). 경기도. ·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초등 전이단계 STEAM 프로그램 개발 (2020).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자료: 같이 만드는 놀이 가치가 빛나는 놀이 (2020). 교육부. · 유아기 친사회적 행동증진을 위한 협력적 동극활동 프로그램 (2017).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 저서 · 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공저(2022) · 우리는 동물과 함께 살아가요. 경기도. 공저(2021). ·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 디딤돌시리즈 10> 놀며 배우는 유아, 함께 놀며 행복한 부모, 양서원. 공저(2021) ·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 디딤돌시리즈 4> 마음의 문을 열고 관계로 들어가는 아이- 사회·정서 유능감. 양서원. 공저(2020) ·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유치원 100년, 공동체, 공저(2016) · 관계에 기초한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유치원교육과정, 공동체, 공저(2014) · 3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 “유치원과 친구“, 교육과학기술부, 공저(2013) · 4 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 “유치원과 친구“, 교육과학기술부, 공저(2013) · 유치원 다닐 때 꼭 알아야 할 65, 애플비, 공저(2011) ·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자료집4 “그림과 조각”, 공동체, 공저(2009) ·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자료집1 “사진”, 공동체, 공저(2008) ·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자료집2 “장남감 그리고 장난감 없는 유치원”, 공동체, 공저(2008) 닫기 이름 이경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15 연구실 영암관 416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이경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15 연구실 영암관 416호 - 학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문학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전공 문학석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전공 문학박사 - 담당교과목: 유아교과논리및논술, 유아동작교육, 유아건강교육, 유아교육과창의인성 - 관심 연구분야: 유아인지발달, 유아미디어리터러시, 교사교육, 연구법 - 경력: (전)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전공전담교수 육아정책연구소 정책연구실 연구원 서울국악유치원 교사 서울시 유치원평가위원 (현)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위원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이사/위원 한국유아교육협회 이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이사 -연구업적: ·이경진(2023).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이 미디어 비판적 이해 역량에 미치는 영향.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22), 871-884. ·이경진 외1인(2023).예비유아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이용정도가 테크놀로지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8), 599-612. ·이경진 외2인(2023).정서 지원 부모교육에 대한 유치원 부모의 인식 및 요구.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인문사회21, 14(3), 2721-2736. ·이경진 외1인(2023).영유아교사의 동물태도와 영유아동물보호교육 필요성 인식 및 교사교육 요구.한국교육문제연구, 41(1), 27-45, 10.22327/kei.2023.41.1.027 ·이경진 외1인(2022).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Playfulness and Play Teaching 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ccording to their Childhood Play Experienc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3), 647-663. ·이경진 외1인(2022).디자인씽킹 기반 예비유아교사 창의·인성교육 경험의 의미.인문사회21, 13(5), 3135-3148. ·이경진(2022).국공립 유치원 교사의 사회적지지와 직무만족도 관계에서 행복감의 매개효과.인문사회21, 13(5), 1001-1015. ·이경진 외1인(2021). 2019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 유아교사 경험의 의미.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2), 939-956. ·이경진 외2인(2021).공립유치원 정규직과 기간제 교사의 직무만족도,사회적 지지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학논집, 25(2), 57-86. ·이경진 외1인(2021).아동의 만5세 인지적 지능과 만9세 다요인 지능 간 관련성.유아교육학논집, 25(2), 207-228. ·이경진 외1인(2021). Prediction of elementary school academic performance abilities for young children's academic abilities and preparation for learning, which the mothers and the teachers rated.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9(1), 136-142. ·이경진 외1인(2021). PBL을 적용한 정신건강론 과목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 과정과 의미 탐색.어린이문학교육연구, 22(1), 115-140. ·이경진 외1인(2021).유아기 자아개념과 내재화·외현화 문제행동이 초등기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열린교육연구, 29(2), 239-263. ·이경진 외1인(2021).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Self-esteem and Social Competence on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9(1), 114-120. ·이경진 외1인(2021).자녀의 성장에 따른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5), 529-544. ·이경진(2020). S-OJT (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를 활용한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 적용 사례.어린이문학교육연구, 21(4), 49-76. ·이경진 외1인(2020).예비유아교사를 위한‘유아 교과 논리 및 논술’교과목 운영현황 분석.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129-149. ·이경진 외1인(2019). S-OJT (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를 활용한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교육 모형개발 기초연구.유아교육연구, 39(4), 283-307. ·이경진 외2인(2018).자녀양육 과정에서 아버지들이 갖는 원가족 경험의 의미.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2(4), 427-454. ·이경진 외 인(2017).한국과 중국 예비유아교사의 취업스트레스와 진로태도성숙 비교연구.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1(4), 453-479. ·이경진 외4인(2017).유아교사의 행동지도 교수효능감,낙관성,행복감에 관한 연구.유아교육학논집, 21(4), 175-198. ·이경진 외2인(2017).만2세 영아의 왜?라는 언어 사용에 대한 의미 탐구.유아교육학논집, 21(1), 509-531. ·이경진 외2인(2016).스토리텔링 수학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실태 및 요구.유아교육학논집, 20(6), 189-209. ·이경진 외2인(2013).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전통문화 내용 분석.유아교육학논집, 17(5), 441-464. ·이경진(2021). S-OJT(Structured On the Job Training)를 활용한 유치원 초임교사 입문(入門)교육 모형 개발 및 적용.박사학위논문. ·이경진(2008).전래동요를 활용한 놀이 경험이 유아의 놀이성 및 음악적 선호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연구사업 참여: ·유치원 건강안전교육 현장지원자료 개발(2023).충청남도교육청. ·생명존중 동물사랑 유치원 현장지원자료개발(2023).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국립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실태조사 및 발전방안 연구(2023).문화체육관광부 ·유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2023).한국언론진흥재단. ·미래형 학부모 오프라인 놀이교실 프로그램 개발(2022).경기도교육청 ·영유아 식생활 지도 온라인 콘텐츠 교육 내용 및 시나리오 개발(2022).한국보육진흥원. ·유치원 온라인 교육콘텐츠 제작 개발 안내서 및 교육콘텐츠 개발(2021).경기도교육청. · 2021년 유치원생 동물보호 교육프로그램(2021).경기도. -저서: ·나도 생명이란다.서울특별시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 공저(2023). ·유아,미디어 첫걸음 교사용 지도서/활동지.한국언론진흥재단 공저(2023). ·영유아 지원을 위한 아동생활지도.양성원 공저(2021). ·우리는 동물과 함께 살아가요.경기도.공저(2021). · (유아를 위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건강하고 바른 세상 뉴스로 배워요.한국언론진흥재단.공저(2016) ·『5세 누리과정』운영의 질 관리 방안.연구보고2013-33.육아정책연구소. · 3~4세 누리과정 운영 및 이용 현황과 개선방안.연구보고2013-37.육아정책연구소. ·생활주제와 전통예술교육의 통합적 적용방안.서울국악유치원 편.정민사.공저(2011) -이러닝 강좌: ▪KOCW:기후위기 대응과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교육 ▪한국교원연수원:유아 미디어리터러시 연수 ▪I-nuri:유아 기후변화 교육콘텐츠 활용 닫기 이름 김수희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484 연구실 영암관 507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김수희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484 연구실 영암관 507호 - 학력: 성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학사 명지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교육학 석사 명지대학교 아동학전공 아동학 박사 - 담당교과목: 놀이지도, 유아미술교육,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관심 연구분야: 영유아프로그램, 부모교육, 아동상담 닫기 이름 박수정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겸임교수 연락처 031-467-8223 연구실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박수정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겸임교수 연락처 031-467-8223 연구실 - 학력: 성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학사 성균관대학교 교육학 석사 박사과정 재학 중 - 담당교과목: 부모교육, 안전관리, 생활지도 - 관심 연구분야: 현장중심 유아 기독교 교육의 실행 문해력 증진을 위한 그림책 통합놀이 현장중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창의적인 놀이 지속 가능한 유아환경교육의 실행 닫기 처음 11 1 끝 체육교육과 fnctId=profl,fnctNo=21 인물소개 리스트 이름 안정훈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88 연구실 중생관 418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안정훈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88 연구실 중생관 418호 닫기 이름 최덕묵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99 연구실 영암관 420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최덕묵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99 연구실 영암관 420호 닫기 이름 안완식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92 연구실 영암관 421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안완식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92 연구실 영암관 421호 닫기 이름 김상태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926 연구실 중생관 424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김상태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926 연구실 중생관 424호 닫기 이름 홍석호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926 연구실 영암관 424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홍석호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926 연구실 영암관 424호 닫기 이름 안상현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83 연구실 영암관 423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안상현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83 연구실 영암관 423호 닫기 이름 허철무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83 연구실 중생관 423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허철무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83 연구실 중생관 423호 닫기 교직부 fnctId=profl,fnctNo=22 인물소개 리스트 이름 홍은숙 소속 교직부(교육대학원) 직위 명예교수 연락처 연구실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홍은숙 소속 교직부(교육대학원) 직위 명예교수 연락처 연구실 전공: 교육철학, 교육과정, 도덕교육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공) 석사 美 Syracuse university Cultural Foundations of Education and Curriculum 학과 (교육철학 전공) 박사 닫기 이름 성지훈 소속 교직부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09 연구실 영암관 415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성지훈 소속 교직부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09 연구실 영암관 415호 전공: 교육공학, 교수설계, 원격교육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 전공) 석사 美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공학 전공) 박사 닫기 이름 이수경 소속 교직부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443 연구실 영암관 514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이수경 소속 교직부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443 연구실 영암관 514호 전공: 교육상담, 상담심리, 교육심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 심리학 전공 이화여대 심리학과(상담심리 전공) 석사 이화여대 교육학과(교육상담 및 심리) 박사 닫기 이름 조성범 소속 교직부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18 연구실 영암관 510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조성범 소속 교직부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18 연구실 영암관 510호 전공: 교육 행정 -명지대학교 통신공학과(공학사)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교육학) 석사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 전공) 박사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