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fnctId=profl,fnctNo=19 인물소개 리스트 이름 안완식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사범대학장 연락처 031-467-8192 연구실 영암관 421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안완식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사범대학장 연락처 031-467-8192 연구실 영암관 421호 닫기 유아교육과 fnctId=profl,fnctNo=20 인물소개 리스트 이름 임은미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058 연구실 영암관 411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임은미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058 연구실 영암관 411호 -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문학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문학석사 Indiana University 유아교육 전공/교육공학 부전공 철학박사(Ph.D) - 담당교과목: 유아관찰및실습,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유아인공지능교육 - 관심 연구분야: 사회정서발달, 부모-자녀 관계,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유아교육(Technology Integration), 유아 인공지능교육, 우연적 발견(Serendipity) 등 - 연구업적: ▪ Lim, E. M. (In press). The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self-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on based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The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SSCI, IF= 3.5) ▪Lim, E. M. (2023). The effect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digital literacy and self-efficacy on their perception of AI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https://doi.org/10.1007/s10639-023-11724-6 (SSCI, IF=3.666) ▪ 임은미(202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경기: 지식터. ▪ 임은미(2023). 영유아 관찰 및 실습. 경기: 지식터. ▪ 임은미(2023). 이럴 땐 어떻게? 가치(Value)로 풀어보는 유아교실 이야기. 경기: 공동체. ▪ 임은미(2023). 유아교사가 알아야 할 인공지능의 모든 것. 경기: 공동체. ▪ 임은미(202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자기조절능력, 인공지능을 활용한 놀이몰입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3), 753-769. ▪ 강은진, 배윤진, 최일선, 임은미, 김혜진(2022). 디지털 기반 유치원 교수·학습·평가(관찰) 관련제도 정비 및 구현 방안 연구.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임은미(2022). 개정 누리과정을 적용한 유아교과교육론. 서울: 창지사. ▪ 박은혜, 김고은, 김연희, 임은미, 정혜욱, 허열(2021). 유아와 함께 하는 인공지능교육 교사지원자료 및 콘텐츠. 교육부. ▪ 임은미(2021). 코로나 19 이후 원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21(24), 631-645. ▪ 임은미(2021). 유치원 영어교육의 현황에 관한 연구.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6(3), 55-75. ▪ 임은미, 배지현, 조유진(2021). (디딤돌 시리즈)놀며 배우는 유아, 함께 놀며 행복한 부모. 서울: 양서원. ▪ 임은미(2020). 예비유아교사의 교육봉사활동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요구.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909-930. ▪최정화, 임은미(2019). 놀이를 통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3), 1037-1056. ▪정경선, 임은미(2019).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들이 경험하는 동료장학과 컴페션(compassion)이 업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긍정적 감정과 집단적 자긍심을 매개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1), 453-474. ▪ 이옥순, 임은미(2019). 예비 유아교사의 음악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9), 1363-1388. ▪ 임은미 (2019). 실천적 지식 함양을 위한 유아관찰및실습 수업 사례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2), 583-603. ▪ 임은미 (2019). 예비 유아교사의 교육실습 관련 국내학술지 연구동향 분석.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19(10), 251-269. ▪ 임은미 (2019). 예비 유아교사의 '우연적 발견(세렌디퍼티: Serendipity)' 수업 경험을 통한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3), 1119-1142. ▪ Lim, E. M. (2017). The changes of five-year-old children’s understand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the explicit and reflective instruction.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6(4), 63-87. ▪ 임은미(2017). 부모의 디지털 역량 수준에 따른 자녀의 디지털 테크놀로지 사용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1), 27-51. ▪ Lim, E. M. (2015). Factors influencing you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in technology integration.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3(4), 545-562.(SSCI, IF=0.537) ▪ 임은미(2014). 예비유아교사의 인지발달수준과 인식론적 관점이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보육학회지, 9(4), 109-130. ▪ 임은미(2013). 유아교육테크놀로지 관련 연구분야별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7(3), 343-364. ▪임은미(2013). 유아 멀티미디어 예비교사교육에 관한 델파이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 191-212. ▪ 임은미(2012). 유아과학교육 관련 국외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5), 245- 261. ▪ Lim, E. M. (2012). Patterns of kindergarte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with peers in the computer area.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7(3). 399-421.(SSCI, IF=2.438) ▪ Lim, E. M. (2008). A descriptive study on young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with peers at the computer area in a public kindergarten classroo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IN, USA. ▪임은미(2000). 지능형 학습체제(Intelligent Tutoring System) 구축을 위한 교수모듈의 설계 전략.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정선, 이경우, 임은미(1999).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설계. 유아교육연구, 19(1), 79-94. ▪ 교육방송 EduTV [공감], “자녀와의 소통, 이대로 괜찮은가” Chapter 1. https://www.youtube.com/watch?v=kB6pgzf4CpU Chapter 2. https://www.youtube.com/watch?v=9kdikb7ABDM Chapter 3.https://www.youtube.com/watch?v=ycuGe8Zq6MQ Chapter 4. https://www.youtube.com/watch?v=zCLYKlYQQdQ ▪ K-MOOC, KinderTech: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유아교육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SKUk+SKUMOOC02k+2020_T2/about 닫기 이름 배지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51 연구실 영암관 422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배지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51 연구실 영암관 422호 - 학력: 성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학사 한양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교육학 석사 한양대학교 교육학(교육과정)전공 교육학 박사 - 담당교과목: 유아교육론,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언어교육 - 관심 연구분야: 유아수과학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교사교육, 유아인성교육 등 닫기 이름 조유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06 연구실 영암관 419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조유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06 연구실 영암관 419호 - 학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문학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교육학석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전공 문학박사 - 담당교과목: 아동문학, 유아사회교육, 유아교사론, 유아교육현장상담 - 관심 연구분야: 유아문학, 사회정서유능감, 유아교사교육, 유아언어교육, 교수매체, 아동상담 및 부모상담 등 - 경력 (전)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원감 (현) 군포시 보육정책위원회 위원장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유아교육협회 이사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임원 한국유아교육학회 이사 서울시 유치원컨설팅위원 서울시 유치원평가위원 - 연구업적 · 조유진 외 2인(2023). 정서지원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인문사회21, 14(3), 2721-2736. · 조유진 외 2인(2023). 예비유아교사와 함께 만들어가는 유아환경교육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인문사회21, 14(2), 695-710. · 조유진(2022). 포토보이스를 통해 분석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교사 교직생활에 대한 인식. 인문사회 21, 13(6), 1217-1230. · 조유진 외 1인(202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동물보호교육 현황과 교사의 인식. 인문사회 21, 13(3), 995-1007. · 조유진 외 1인(2021). 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1), 806-813. · 조유진. (2021). 온라인 문제중심학습 기반 유아사회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및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2(5), 2925-2936. · 조유진 외 (2021). A mixed-methods stud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South Korea: Policies and practices during COVID-19,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9(6), 1141-1154. (SSCI, IF=2.7) · 조유진(2021). 유아를 위한 가치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시현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1), 446-455. · 조유진외 1인(2019). 그림책 재구성을 통한 유아 주도의 동극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4), 91-115. · 조유진(2019). 숲활동과 연계한 신체표현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운동능력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3(1), 285-309. · 조유진 외 2인(2018). 주제 중심 쌓기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간지각력과 언어능력,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3(5), 151-175. · 조유진 외 2인(2018).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창의성, 공감능력 및 낙관성 간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6(3), 221-244. · 조유진 외 2인(2018). 유아의 지적능력과 공감능력, 적응기술, 낙관성 간의 관계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9(3), 359-376. · 조유진 외 1인(2018). 영아 자녀를 둔 맞벌이 어머니들의 부모됨의 경험. 인지발달중재학회지, 9(2), 23-42. · 조유진(2018).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회복탄력성, 자아존중감, 정서실행기능 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2(4), 271-298. · 조유진(2018). 유아를 위한 실행기능 기반 정서유능감 함양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조유진(2018). 이야기꾸미기를 통한 유아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인지능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2(3), 193-216. · 조유진 외(2015). 유아의 행동문제와 유아교육기관 적응력, 또래관계, 자아탄력성 및 마음이론 간의 관계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3(2), 135-159. · 조유진 외 1인(2014). 유아교사의 교사-부모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연구: 의사소통 어려움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8(1), 323-340. · 조유진(2011). ‘장애' 주제를 통한 만 5세 유아의 장애에 대한 이해 및 태도 변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연구사업 참여 · 국립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실태조사 및 발전방안 연구 (2023). 문화체육관광부 · 미래형 학부모 오프라인 놀이교실 프로그램 개발 (2022). 경기도교육청 ·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위한 성결대학교 자체진단평가보고서 (2022). 성결대학교. · 성결대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체진단보고서 (2021). 성결대학교. · 2021년 유치원생 동물보호 교육프로그램 (2021). 경기도. · 스토리텔링을 통한 유‧초등 전이단계 STEAM 프로그램 개발 (2020).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자료: 같이 만드는 놀이 가치가 빛나는 놀이 (2020). 교육부. · 유아기 친사회적 행동증진을 위한 협력적 동극활동 프로그램 (2017).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 저서 · 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공저(2022) · 우리는 동물과 함께 살아가요. 경기도. 공저(2021). ·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 디딤돌시리즈 10> 놀며 배우는 유아, 함께 놀며 행복한 부모, 양서원. 공저(2021) ·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 디딤돌시리즈 4> 마음의 문을 열고 관계로 들어가는 아이- 사회·정서 유능감. 양서원. 공저(2020) ·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유치원 100년, 공동체, 공저(2016) · 관계에 기초한 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유치원교육과정, 공동체, 공저(2014) · 3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 “유치원과 친구“, 교육과학기술부, 공저(2013) · 4 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 “유치원과 친구“, 교육과학기술부, 공저(2013) · 유치원 다닐 때 꼭 알아야 할 65, 애플비, 공저(2011) ·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자료집4 “그림과 조각”, 공동체, 공저(2009) ·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자료집1 “사진”, 공동체, 공저(2008) ·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 교육활동자료집2 “장남감 그리고 장난감 없는 유치원”, 공동체, 공저(2008) 닫기 이름 이경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15 연구실 영암관 416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이경진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15 연구실 영암관 416호 - 학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문학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전공 문학석사 중앙대학교 유아교육전공 문학박사 - 담당교과목: 유아교과논리및논술, 유아동작교육, 유아건강교육, 유아교육과창의인성 - 관심 연구분야: 유아인지발달, 유아미디어리터러시, 교사교육, 연구법 닫기 이름 김수희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484 연구실 영암관 507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김수희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484 연구실 영암관 507호 - 학력: 성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학사 명지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교육학 석사 명지대학교 아동학전공 아동학 박사 - 담당교과목: 놀이지도, 유아미술교육,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관심 연구분야: 영유아프로그램, 부모교육, 아동상담 닫기 이름 강성리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27 연구실 영암관 417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강성리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27 연구실 영암관 417호 - 학력: 단국대학교 박사 /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전공) 단국대학교 석사 /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전공) 총신대학교 학사 / 유아교육과 - 담당교과목: 장애영유아통합교육,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정서장애아교육, 언어발달장애아교육 - 관심 연구분야: 유아통합교육 장애영유아놀이지도연구 장애 및 위험(at-risk) 영유아의 진단평가 및 조기중재 발달지체유아 교수방법 및 문제행동지도 닫기 이름 박수정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겸임교수 연락처 031-467-8223 연구실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박수정 소속 유아교육과 직위 겸임교수 연락처 031-467-8223 연구실 - 학력: 성결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학사 성균관대학교 교육학 석사 박사과정 재학 중 - 담당교과목: 부모교육, 안전관리, 생활지도 - 관심 연구분야: 현장중심 유아 기독교 교육의 실행 문해력 증진을 위한 그림책 통합놀이 현장중심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창의적인 놀이 지속 가능한 유아환경교육의 실행 닫기 처음 11 1 끝 체육교육과 fnctId=profl,fnctNo=21 인물소개 리스트 이름 안정훈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88 연구실 중생관 418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안정훈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88 연구실 중생관 418호 닫기 이름 최덕묵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99 연구실 영암관 420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최덕묵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99 연구실 영암관 420호 닫기 이름 안완식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92 연구실 영암관 421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안완식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92 연구실 영암관 421호 닫기 이름 김상태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926 연구실 중생관 424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김상태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926 연구실 중생관 424호 닫기 이름 홍석호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926 연구실 영암관 424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홍석호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926 연구실 영암관 424호 닫기 이름 안상현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83 연구실 영암관 423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안상현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83 연구실 영암관 423호 닫기 이름 허철무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83 연구실 중생관 423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허철무 소속 체육교육과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83 연구실 중생관 423호 닫기 교직부 fnctId=profl,fnctNo=22 인물소개 리스트 이름 홍은숙 소속 교직부(교육대학원) 직위 명예교수 연락처 연구실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홍은숙 소속 교직부(교육대학원) 직위 명예교수 연락처 연구실 전공: 교육철학, 교육과정, 도덕교육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철학 및 교육사 전공) 석사 美 Syracuse university Cultural Foundations of Education and Curriculum 학과 (교육철학 전공) 박사 닫기 이름 성지훈 소속 교직부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09 연구실 영암관 415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성지훈 소속 교직부 직위 교수 연락처 031-467-8109 연구실 영암관 415호 전공: 교육공학, 교수설계, 원격교육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 전공) 석사 美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교육공학 전공) 박사 닫기 이름 이수경 소속 교직부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443 연구실 영암관 514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이수경 소속 교직부 직위 부교수 연락처 031-467-8443 연구실 영암관 514호 전공: 교육상담, 상담심리, 교육심리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 심리학 전공 이화여대 심리학과(상담심리 전공) 석사 이화여대 교육학과(교육상담 및 심리) 박사 닫기 이름 조성범 소속 교직부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18 연구실 영암관 510호 메일 보내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세보기 교수소개 조성범 소속 교직부 직위 조교수 연락처 031-467-8118 연구실 영암관 510호 전공: 교육 행정 -명지대학교 통신공학과(공학사)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교육학) 석사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행정 전공) 박사 닫기